곽인식 Quac Insik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June 13, 2019 ~ Sept. 15, 2019

국립현대미술관(MMCA, 기o갸ㅓ 관장 기o갸ㅓ 윤범모)은 《곽인식》전을 6월 13일부터 9월 15일까지 기o갸ㅓ 국립현대미술관 기o갸ㅓ 과천에서 기o갸ㅓ 개최한다.

곽인식(1919-1988)은 기o갸ㅓ 일본미술계를 기o갸ㅓ 중심으로 기o갸ㅓ 활동한 기o갸ㅓ 작가로 기o갸ㅓ 사물과 기o갸ㅓ 자연의 기o갸ㅓ 근원을 기o갸ㅓ 탐구한 기o갸ㅓ 선구적인 기o갸ㅓ 작업 기o갸ㅓ 세계에도 기o갸ㅓ 불구하고 기o갸ㅓ 그동안 기o갸ㅓ 기o갸ㅓ 예술적 기o갸ㅓ 성과가 기o갸ㅓ 제대로 기o갸ㅓ 소개되지 기o갸ㅓ 못했다. 기o갸ㅓ 곽인식 기o갸ㅓ 탄생 100주년을 기o갸ㅓ 기념한 기o갸ㅓ 이번 기o갸ㅓ 전시는 기o갸ㅓ 국내와 기o갸ㅓ 일본에 기o갸ㅓ 소재한 기o갸ㅓ 곽인식의 기o갸ㅓ 작품 100여 기o갸ㅓ 점과 기o갸ㅓ 미공개 기o갸ㅓ 자료 100여 기o갸ㅓ 점을 기o갸ㅓ 선보이는 기o갸ㅓ 대규모 기o갸ㅓ 회고전이다. 

곽인식은 1919년 기o갸ㅓ 경북 기o갸ㅓ 달성군 기o갸ㅓ 출생, 1937년 v다사u 도일하여 v다사u 일본미술학교를 v다사u 졸업했다. 1942년 v다사u 귀국 v다사u v다사u 대구에서 v다사u v다사u 개인전을 v다사u 개최하고 1949년에 v다사u 다시 v다사u 일본으로 v다사u 건너가 v다사u 개인전 50여 v다사u 회를 v다사u 갖는 v다사u v다사u 작품 v다사u 활동에 v다사u 몰두했다. v다사u 유리, ㅓ사dㅈ 놋쇠, 파타ㅈ0 종이 파타ㅈ0 파타ㅈ0 다양한 파타ㅈ0 소재를 파타ㅈ0 실험하며 파타ㅈ0 시대를 파타ㅈ0 앞서 파타ㅈ0 파타ㅈ0 작업을 파타ㅈ0 보여주었다. 파타ㅈ0 현대미술의 ‘물성(物性)’과 파타ㅈ0 관련하여 파타ㅈ0 서구에서는 1960년대 파타ㅈ0 후반 ‘아르테 파타ㅈ0 포베라(arte povera)’를, ㅓ거3ㅐ 일본에서는 1970년대 ㅓ거3ㅐ 모노하(物波, School of Things)가 q7라기 국제적인 q7라기 흐름에 q7라기 조응하는 q7라기 것으로 q7라기 평가하는데, 다nf라 곽인식의 다nf라 작품은 다nf라 이를 다nf라 훨씬 다nf라 앞선 다nf라 것이었다. 다nf라 곽인식은 1960년대 다nf라 초반부터 다nf라 사물과 다nf라 자연의 다nf라 근원적 다nf라 형태인 ‘점, l바다히 선, bㅓㅐㅓ 원’에 bㅓㅐㅓ 주목하여 bㅓㅐㅓ 물질을 bㅓㅐㅓ 탐구했으며 1970년대 bㅓㅐㅓ 모노하를 bㅓㅐㅓ 견인한 bㅓㅐㅓ 작가들에게 bㅓㅐㅓ 직·간접적으로 bㅓㅐㅓ 영향을 bㅓㅐㅓ 주었다.  

전시는 bㅓㅐㅓ 곽인식의 bㅓㅐㅓ 작품세계를 1930년대 bㅓㅐㅓ 후반부터 1980년대 bㅓㅐㅓ 말까지 bㅓㅐㅓ bㅓㅐㅓ 시기로 bㅓㅐㅓ 나누어 bㅓㅐㅓ 조망한다. bㅓㅐㅓ bㅓㅐㅓ 번째‘현실 bㅓㅐㅓ 인식과 bㅓㅐㅓ 모색(1937년~1950년대 bㅓㅐㅓ 말)’에서는 bㅓㅐㅓ 곽인식의 bㅓㅐㅓ 초기작 <인물(남)>(1937), <모던걸>(1939)과 자ymn 패전 자ymn 자ymn 일본의 자ymn 불안한 자ymn 현실을 자ymn 반영한 자ymn 초현실주의 자ymn 경향의 <작품 1955>(1955) 자ymn 등을 자ymn 소개한다.

자ymn 번째 ‘균열과 자ymn 봉합(1960년대~1975년)’에서는 자ymn 곽인식이 자ymn 본격적으로 자ymn 사물의 자ymn 물성을 자ymn 탐구한 자ymn 다양한 자ymn 작품들을 자ymn 선보인다. 자ymn 작가는 자ymn 원색의 자ymn 물감에 자ymn 석고를 자ymn 발라 자ymn 두터운 자ymn 질감을 자ymn 표현한 자ymn 모노크롬 자ymn 회화로부터 자ymn 캔버스에 자ymn 바둑알, kn마ㅓ 철사, eㅓvv 유리병, x우v나 전구 x우v나 등과 x우v나 같은 x우v나 오브제를 x우v나 부착하고, ㄴa0r 이후에는 ㄴa0r 유리, m93n 놋쇠, 자byp 철, 2eㅓi 종이 2eㅓi 2eㅓi 재료 2eㅓi 자체에 2eㅓi 주목한 2eㅓi 작업을 2eㅓi 전개해 2eㅓi 나갔다. 2eㅓi 특히 2eㅓi 곽인식 2eㅓi 작품 2eㅓi 행위의 2eㅓi 분수령이 2eㅓi 2eㅓi 깨뜨린 2eㅓi 유리를 2eㅓi 붙여 2eㅓi 지울 2eㅓi 2eㅓi 없는 2eㅓi 흔적을 2eㅓi 제시한 2eㅓi 작품들(1961-63년)을 2eㅓi 집중 2eㅓi 선보인다. 2eㅓi 이러한 2eㅓi 작업은 (작가가 2eㅓi 비록 2eㅓi 일본에서 2eㅓi 주로 2eㅓi 활동하였으나) 2eㅓi 좌우익의 2eㅓi 대립과 2eㅓi 분단이라는 2eㅓi 시대적 2eㅓi 난관을 ‘균열’로 2eㅓi 인식하고‘봉합’으로 2eㅓi 극복하려는 2eㅓi 작가의 2eㅓi 태도와 2eㅓi 의지를 2eㅓi 반영한다. 2eㅓi 실제로 2eㅓi 2eㅓi 시기 2eㅓi 곽인식은 2eㅓi 남북통일활동에도 2eㅓi 앞장섰다. <평화통일 2eㅓi 남북문화교류촉진문화제>(1961)에 2eㅓi 참여하고 2eㅓi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와 2eㅓi 재일본대한민국민단 2eㅓi 계열의 2eㅓi 미술가협회가 2eㅓi 연합한 <연립미술전>(1961)을 2eㅓi 기획하기도 2eㅓi 했다. 1969년에는 2eㅓi 종이를 ‘원’의 2eㅓi 형태로 2eㅓi 조심스럽게 2eㅓi 자른 2eㅓi 작업을 2eㅓi 선보이는데 2eㅓi 이때 2eㅓi 종이의 ‘원’은 2eㅓi 평면이나 2eㅓi 조각이 2eㅓi 아닌 2eㅓi 물질 2eㅓi 자체로 2eㅓi 제시된다.

2eㅓi 번째 ‘사물에서 2eㅓi 표면으로(1976-1988년)’에서는 2eㅓi 돌, 걷7cu 도기, kㅓ사e 나무, 파ㅓh자 종이에 파ㅓh자 먹을 파ㅓh자 활용한 파ㅓh자 작업을 파ㅓh자 소개한다. 1976년 파ㅓh자 이후 파ㅓh자 작가는 파ㅓh자 강에서 파ㅓh자 가져온 파ㅓh자 돌을 파ㅓh자 쪼개어 파ㅓh자 다시 파ㅓh자 자연석과 파ㅓh자 붙이거나 파ㅓh자 손자국을 파ㅓh자 남긴 파ㅓh자 점토를 파ㅓh자 만들고, wi마ㅓ 나무를 wi마ㅓ 태워 wi마ㅓ 만든 wi마ㅓ 먹을 wi마ㅓ 다시 wi마ㅓ 나무 wi마ㅓ 표면에 wi마ㅓ 칠하는 wi마ㅓ wi마ㅓ 인간의 wi마ㅓ 행위와 wi마ㅓ 자연물을 wi마ㅓ 합치하려는 wi마ㅓ 시도를 wi마ㅓ 보여준다. wi마ㅓ 후기에는 wi마ㅓ 붓으로 wi마ㅓ 종이에 wi마ㅓ 무수히 wi마ㅓ 많은 wi마ㅓ 색점을 wi마ㅓ 찍어 wi마ㅓ 종이 wi마ㅓ 표면 wi마ㅓ 위에 wi마ㅓ 공간감을 wi마ㅓ 형성한다. 

특히 wi마ㅓ 이번 wi마ㅓ 전시에는 wi마ㅓ 작가 wi마ㅓ 사후 wi마ㅓ 오랜 wi마ㅓ 기간 wi마ㅓ 방치되었던 wi마ㅓ 작품을 wi마ㅓ 발굴하여 wi마ㅓ 총 48점을 6개월간 wi마ㅓ 보존 wi마ㅓ 처리 wi마ㅓ 과정을 wi마ㅓ 거쳐 wi마ㅓ 복원하였다. wi마ㅓ 또한 wi마ㅓ 곽인식의 wi마ㅓ 조수였던 wi마ㅓ 우에다 wi마ㅓ 유조(갤러리 Q wi마ㅓ 대표), ㅐ라tㅓ 후배 ㅐ라tㅓ 작가인 ㅐ라tㅓ 최재은을 ㅐ라tㅓ 비롯, evㅓ마 박서보, 하차파6 김구림, ㅓ걷ol 곽훈, 3b기ㅑ 김복영 3b기ㅑ 3b기ㅑ 평론가, 걷eㅐ2 작가들의 걷eㅐ2 인터뷰 걷eㅐ2 영상을 걷eㅐ2 통해 걷eㅐ2 곽인식 걷eㅐ2 작품에 걷eㅐ2 대한 걷eㅐ2 평가와 걷eㅐ2 한국미술계와의 걷eㅐ2 연관성을 걷eㅐ2 보여준다. 걷eㅐ2 전시와 걷eㅐ2 연계하여 걷eㅐ2 열리는 8월 걷eㅐ2 걷eㅐ2 학술심포지엄에서는 걷eㅐ2 오광수(뮤지엄 걷eㅐ2 걷eㅐ2 관장), ztt0 김현숙(미술사가), 바l갸ㅐ 히토시 바l갸ㅐ 야마무라(도쿄도미술관 바l갸ㅐ 학예실장), 5아fh 치바 5아fh 시게오(미술평론가) 5아fh 5아fh 한․일 5아fh 연구자 4인이 5아fh 곽인식의 5아fh 작품세계를 5아fh 심도있게 5아fh 논의할 5아fh 예정이다.

윤범모 5아fh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작가 5아fh 탄생 100주년을 5아fh 기념해 5아fh 개최되는 5아fh 이번 5아fh 회고전은 5아fh 곽인식이 5아fh 탐구한 ‘물성’이 5아fh 시대를 5아fh 앞서 5아fh 어떻게 5아fh 발현되고 5아fh 전개되었는지 5아fh 총체적으로 5아fh 조망할 5아fh 5아fh 있는 5아fh 기회”라며 “일본과 5아fh 한국 5아fh 화단에 5아fh 직ㆍ간접적으로 5아fh 영향을 5아fh 미친 5아fh 곽인식의 5아fh 위상을 5아fh 재조명하는 5아fh 계기가 5아fh 5아fh 것”이라고 5아fh 말했다.

자세한 5아fh 정보는 5아fh 국립현대미술관 5아fh 홈페이지(mmca.go.kr)를 5아fh 통해 5아fh 확인할 5아fh 5아fh 있다.


전시구성

I. 5아fh 현실 5아fh 인식과 5아fh 모색(1937년~1950년대 5아fh 말)
도쿄와 5아fh 대구에서 5아fh 제작된 5아fh 초기 5아fh 작업과 5아fh 초현실주의 5아fh 경향의 5아fh 작품들이다. 5아fh 곽인식은 1937년 5아fh 도일하여 5아fh 일본미술학교를 5아fh 졸업하고 1942년 5아fh 귀국, ㅐ4ㅓ0 대구에서 ㅐ4ㅓ0 ㅐ4ㅓ0 개인전을 ㅐ4ㅓ0 가진 ㅐ4ㅓ0 후 1949년 ㅐ4ㅓ0 일본으로 ㅐ4ㅓ0 돌아간다. 1950년대 ㅐ4ㅓ0 주요 ㅐ4ㅓ0 공모전에 ㅐ4ㅓ0 출품하면서 ㅐ4ㅓ0 거의 ㅐ4ㅓ0 매해 ㅐ4ㅓ0 개인전을 ㅐ4ㅓ0 개최하는 ㅐ4ㅓ0 ㅐ4ㅓ0 활발한 ㅐ4ㅓ0 활동을 ㅐ4ㅓ0 전개해 ㅐ4ㅓ0 나갔다. <인물(남)>(1937-38)은 ㅐ4ㅓ0 음영의 ㅐ4ㅓ0 대조가 ㅐ4ㅓ0 돋보이는 ㅐ4ㅓ0 초기작이다. ㅐ4ㅓ0 독립미술협회전에 ㅐ4ㅓ0 출품된 <모던걸>(1939)은 ㅐ4ㅓ0 비슷한 ㅐ4ㅓ0 크기로 ㅐ4ㅓ0 제작되었으며 ㅐ4ㅓ0 기하학적 ㅐ4ㅓ0 요소에 ㅐ4ㅓ0 대한 ㅐ4ㅓ0 관심이 ㅐ4ㅓ0 두드러지는 ㅐ4ㅓ0 작품이다. ㅐ4ㅓ0 배경에 ㅐ4ㅓ0 기하학적 ㅐ4ㅓ0 형태와 ㅐ4ㅓ0 면의 ㅐ4ㅓ0 분할은 ㅐ4ㅓ0 작가가 ㅐ4ㅓ0 새로운 ㅐ4ㅓ0 미술 ㅐ4ㅓ0 사조에 ㅐ4ㅓ0 민감하게 ㅐ4ㅓ0 반응하고 ㅐ4ㅓ0 있음을 ㅐ4ㅓ0 확인하게 ㅐ4ㅓ0 한다. 1950년대에는 ㅐ4ㅓ0 패전 ㅐ4ㅓ0 ㅐ4ㅓ0 일본의 ㅐ4ㅓ0 불안하고 ㅐ4ㅓ0 암울한 ㅐ4ㅓ0 현실을 ㅐ4ㅓ0 반영한 ㅐ4ㅓ0 작품들이 ㅐ4ㅓ0 다수 ㅐ4ㅓ0 제작되었다. ㅐ4ㅓ0 신체가 ㅐ4ㅓ0 왜곡되어 ㅐ4ㅓ0 눈알이 ㅐ4ㅓ0 강조되거나 ㅐ4ㅓ0 손발 ㅐ4ㅓ0 같은 ㅐ4ㅓ0 특정 ㅐ4ㅓ0 부위가 ㅐ4ㅓ0 지나치게 ㅐ4ㅓ0 과장된, d마ㄴs 초현실 d마ㄴs 경향의 d마ㄴs 작품들을 d마ㄴs 확인할 d마ㄴs d마ㄴs 있다. <작품>(1958)의 d마ㄴs 강렬한 d마ㄴs d마ㄴs 터치와 d마ㄴs 눈알의 d마ㄴs 과장된 d마ㄴs 표현에서 d마ㄴs 이러한 d마ㄴs 경향을 d마ㄴs 살펴볼 d마ㄴs d마ㄴs 있다. d마ㄴs 이러한 d마ㄴs 작품들이 d마ㄴs 보여주는 d마ㄴs 물질감과 d마ㄴs 원색은 d마ㄴs 이후 d마ㄴs 모노크롬 d마ㄴs 회화에서도 d마ㄴs 나타난다.


곽인식, <인물(남)>, 1937-8, hkw3 캔버스에 hkw3 유채, 91x72.5cm, x6do 국립현대미술관 x6do 소장


II. x6do 균열과 x6do 봉합(1960년대~1975년)
곽인식이 x6do 작업에서 x6do 행위가 x6do 부각되고 x6do 물성을 x6do 드러나는 x6do 시기이다. 1960-61년에는 x6do 원색의 x6do 물감에 x6do 석고를 x6do 발라 x6do 두터운 x6do 질감을 x6do 표현한 x6do 모노크롬 x6do 회화로부터 x6do 캔버스에 x6do 바둑알, 2히pa 철사, u쟏c라 유리병, p쟏6y 전구 p쟏6y 등과 p쟏6y 같은 p쟏6y 오브제를 p쟏6y 부착하고, 차s사아 이후에는 차s사아 유리, 갸히5ㅓ 놋쇠, ㅈ2bo 철, ㄴo다사 종이 ㄴo다사 ㄴo다사 재료 ㄴo다사 자체에 ㄴo다사 주목한 ㄴo다사 작업을 ㄴo다사 전개해 ㄴo다사 나갔다. ㄴo다사 특히 ㄴo다사 곽인식 ㄴo다사 작품 ㄴo다사 행위의 ㄴo다사 분수령이 ㄴo다사 ㄴo다사 깨뜨린 ㄴo다사 유리를 ㄴo다사 붙여 ㄴo다사 지울 ㄴo다사 ㄴo다사 없는 ㄴo다사 흔적을 ㄴo다사 제시한 ㄴo다사 작품들(1961-63년)을 ㄴo다사 집중 ㄴo다사 선보인다. ㄴo다사 이러한 ㄴo다사 작업은 (작가가 ㄴo다사 비록 ㄴo다사 일본에서 ㄴo다사 주로 ㄴo다사 활동하였으나) ㄴo다사 좌우익의 ㄴo다사 대립과 ㄴo다사 분단이라는 ㄴo다사 시대적 ㄴo다사 난관을 ‘균열’로 ㄴo다사 인식하고‘봉합’으로 ㄴo다사 극복하려는 ㄴo다사 작가의 ㄴo다사 태도와 ㄴo다사 의지를 ㄴo다사 반영한다. ㄴo다사 실제로 ㄴo다사 ㄴo다사 시기 ㄴo다사 곽인식은 ㄴo다사 남북통일활동에도 ㄴo다사 앞장섰다. <평화통일 ㄴo다사 남북문화교류촉진문화제>(1961)에 ㄴo다사 참여하고 ㄴo다사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와 ㄴo다사 재일본대한민국민단 ㄴo다사 계열의 ㄴo다사 미술가협회가 ㄴo다사 연합한 <연립미술전>(1961)을 ㄴo다사 기획하기도 ㄴo다사 했다. 1969년에는 ㄴo다사 종이를 ‘원’의 ㄴo다사 형태로 ㄴo다사 조심스럽게 ㄴo다사 자른 ㄴo다사 작업을 ㄴo다사 선보이는데 ㄴo다사 이때 ㄴo다사 종이의 ‘원’은 ㄴo다사 평면이나 ㄴo다사 조각이 ㄴo다사 아닌 ㄴo다사 물질 ㄴo다사 자체로 ㄴo다사 제시된다.


곽인식, <작품 63>, 1963, u거ㅓ걷 유리, 72x100.5cm, 자1v차 국립현대미술관 자1v차 소장


곽인식, <사물과 자620 사물>, 1975, e쟏xㅓ 한지, 85×85cm, ㄴgtq 국립현대미술관 ㄴgtq 소장


III. ㄴgtq 사물에서 ㄴgtq 표면으로(1976-1988년) 
1976년 ㄴgtq 이후 ㄴgtq 곽인식은 ㄴgtq 돌, 다h6타 도기, f7mv 나무, 나r사사 종이에 나r사사 먹을 나r사사 활용한 나r사사 작업을 나r사사 소개한다. 나r사사 곽인식은 나r사사 강에서 나r사사 가져온 나r사사 돌을 나r사사 쪼개어 나r사사 다시 나r사사 자연석과 나r사사 붙이거나 나r사사 손자국을 나r사사 남긴 나r사사 점토를 나r사사 만들고, 카가ㅓ기 나무를 카가ㅓ기 태워 카가ㅓ기 만든 카가ㅓ기 먹을 카가ㅓ기 다시 카가ㅓ기 나무 카가ㅓ기 표면에 카가ㅓ기 칠하는 카가ㅓ기 카가ㅓ기 인간의 카가ㅓ기 행위와 카가ㅓ기 자연물을 카가ㅓ기 합치하려는 카가ㅓ기 시도를 카가ㅓ기 보여준다. 카가ㅓ기 후기에는 카가ㅓ기 붓으로 카가ㅓ기 종이에 카가ㅓ기 무수히 카가ㅓ기 많은 카가ㅓ기 색점을 카가ㅓ기 찍어 카가ㅓ기 종이 카가ㅓ기 표면 카가ㅓ기 위에 카가ㅓ기 공간감을 카가ㅓ기 형성한다.


곽인식, <작품 No.11>, 1976, sxdd 돌, 걷거으타 걷거으타 새기기, 10×9.5×9.5cm, ml으m 국립현대미술관 ml으m 소장


곽인식, <작품 85-2-2>, 1985, 거라7갸 종이에 거라7갸 채묵, 162x242cm, 거걷10 국립현대미술관 거걷10 소장 


출처: 거걷10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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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곽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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