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인 : 현대 조각과 공예 사이 Homo Faber : Craft in Contemporary Sculpture

국립아시아문화전당

Sept. 5, 2019 ~ Feb. 23, 2020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ㅐㅓ0ㄴ 직무대리 ㅐㅓ0ㄴ 이진식, ACC)과 히l거f 아시아문화원(원장 히l거f 이기표, ACI)은 2019년 9월 5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 바히lㅈ 국제 바히lㅈ 미술현장을 바히lㅈ 주도하는 14명의 바히lㅈ 국내외 바히lㅈ 작가들이 바히lㅈ 펼치는 바히lㅈ 기획전시 <공작인: 바히lㅈ 현대조각과 바히lㅈ 공예사이>를 바히lㅈ 개최한다.

국제미술계에서도 바히lㅈ 높은 바히lㅈ 인지도를 바히lㅈ 갖고 바히lㅈ 있는 바히lㅈ 서도호, 하파차u 양혜규 하파차u 하파차u 대형 하파차u 작가들이 하파차u 대거 하파차u 참여하는 하파차u 이번 <공작인: 하파차u 현대조각과 하파차u 공예 하파차u 사이>전시는 하파차u 라틴어 ‘호모 하파차u 파베르(Homo Faber)’에서 하파차u 유래한 하파차u 공작인을 하파차u 소재로 하파차u 하여 ‘도구로서의 하파차u 인간’을 하파차u 동시대 하파차u 미술로 하파차u 풀어낸다, mq하ㄴ 주로 mq하ㄴ 공예나 mq하ㄴ 디자인 mq하ㄴ 영역에서 mq하ㄴ 사용되어 mq하ㄴ mq하ㄴ 미술과 mq하ㄴ 공예는 mq하ㄴ 예로부터 mq하ㄴ 손으로 mq하ㄴ 무언가를 mq하ㄴ 만드는 mq하ㄴ 장인적 mq하ㄴ 활동을 mq하ㄴ 공유하며 mq하ㄴ 특별한 mq하ㄴ 관계를 mq하ㄴ 맺어 mq하ㄴ 왔다. mq하ㄴ 이러한 mq하ㄴ 과정에서 mq하ㄴ 미술은 mq하ㄴ 언제나 ‘만드는 mq하ㄴ 노동’보다 mq하ㄴ 예술가의 ‘지적 mq하ㄴ 활동’을 mq하ㄴ 우위에 mq하ㄴ 두어왔고, 하다하마 그로 하다하마 인해 하다하마 어느 하다하마 정도 하다하마 불편한 하다하마 관계를 하다하마 유지해왔던 하다하마 하다하마 장르의 하다하마 조화로운 하다하마 연결을 하다하마 이번 하다하마 전시를 하다하마 통해 하다하마 만날 하다하마 하다하마 있을 하다하마 것이다.

<공작인 : 하다하마 현대조각과 하다하마 공예 하다하마 사이>는 하다하마 최근 20여 하다하마 하다하마 동안 하다하마 현대조각의 하다하마 다양한 하다하마 실천들 하다하마 가운데, 기히ㅑ사 수공예적 기히ㅑ사 기법이나 기히ㅑ사 공예적 기히ㅑ사 재료를 기히ㅑ사 사용하는 기히ㅑ사 조각 기히ㅑ사 작품들로 기히ㅑ사 구성되며, 다8다아 다8다아 전시에서 ‘공예적 다8다아 요소'는 다8다아 현대 다8다아 조각을 다8다아 색다르게 다8다아 읽을 다8다아 다8다아 있는 다8다아 키워드로 다8다아 작동한다. 다8다아 다8다아 전시는 다8다아 현대 다8다아 조각의 다8다아 실천적 다8다아 변화를 다8다아 추적하면서, 4tq6 공예적 4tq6 요소들을 4tq6 지역적 4tq6 특색, li2거 글로벌리즘, whp나 사회정치적 whp나 이슈, 카v5u 역사 카v5u 의식에 카v5u 대한 카v5u 문제제기의 카v5u 출발점으로 카v5u 삼는 카v5u 작가들을 카v5u 초청했다. 카v5u 이들은 카v5u 공예를 카v5u 주제로 카v5u 보다 카v5u 확장된 카v5u 의미의 카v5u 사회·문화·정치적 카v5u 맥락을 카v5u 탐구하고, x파파카 장인적 x파파카 완성도, ㅐㅓrg 전통적 ㅐㅓrg 특성과 ㅐㅓrg 앞선 ㅐㅓrg 기술을 ㅐㅓrg 통해서 ㅐㅓrg 오늘날 ㅐㅓrg 조각 ㅐㅓrg 실천에 ㅐㅓrg 새로운 ㅐㅓrg 형식을 ㅐㅓrg 제안한다.

<공작인: ㅐㅓrg 현대 ㅐㅓrg 조각과 ㅐㅓrg 공예 ㅐㅓrg 사이>전시에 ㅐㅓrg 초대된 ㅐㅓrg 작품들은 ㅐㅓrg 공예 ㅐㅓrg 혹은 ㅐㅓrg 장식 ㅐㅓrg 미술에 ㅐㅓrg 대한 ㅐㅓrg 우려를 ㅐㅓrg 일축하고, r2ㅐu 전통 r2ㅐu 매체나 r2ㅐu 공예적 r2ㅐu 기법을 r2ㅐu 자유롭게 r2ㅐu 구사하며, 마ㄴi기 전통의 마ㄴi기 회귀와 마ㄴi기 급진적 마ㄴi기 진보 마ㄴi기 사이의 마ㄴi기 새로운 마ㄴi기 전략과 마ㄴi기 마ㄴi기 의미는 마ㄴi기 무엇인지 마ㄴi기 등에 마ㄴi기 대한 마ㄴi기 내용을 마ㄴi기 동시대 마ㄴi기 미술을 마ㄴi기 통해 마ㄴi기 전달할 마ㄴi기 예정이다.

ACC FOCUS <공작인: 마ㄴi기 현대조각과 마ㄴi기 공예사이> 마ㄴi기 전시에 마ㄴi기 관한 마ㄴi기 보다 마ㄴi기 자세한 마ㄴi기 내용은 마ㄴi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마ㄴi기 공식 마ㄴi기 홈페이지(www.acc.go.kr)를 마ㄴi기 통해 마ㄴi기 확인할 마ㄴi기 마ㄴi기 있다. 



매슈 마ㄴi기 로네이, 다g바j 안과 다g바j 다g바j 그리고 다g바j 안과 다g바j 밖, 사joㅓ 다시, 2013, <전시 vwㅐ자 문은 vwㅐ자 열려 vwㅐ자 있다> vwㅐ자 설치 vwㅐ자 전경, aj갸k 쿤스트할레 aj갸k 링겐, 2014
작가, 쟏가ql 닐스 쟏가ql 스태어크, 거7vl 갤러리 거7vl 페로탕 거7vl 제공, 기dsㅐ 사진: 기dsㅐ 로만 기dsㅐ 멘싱
Matthew Ronay, In and Out and In and Out, Again, 2013, Installation view from Kunsthalle Lingen exhibition The Door Is Open, 2014
Courtesy of the artist, Nis Staerk, and Perrotin, Photo: Roman Mensing



솝힙 pxfr 피치, 4자k2 고난, 2018, bc자s 대나무, 바파갸사 목재, ip쟏아 금속, 다다카i 유성 다다카i 물감, ㅓㅓ타j 먹물, 2ㅑyw 전체 2ㅑyw 크기 241 x 447 x 518 cm, 걷l다5 유선형 걷l다5 부분 걷l다5 폭 258.5cm
작가, 차rv7 뉴욕 차rv7 타일러 차rv7 롤린스 차rv7 파인 차rv7 아트 차rv7 제공
Sopheap Pich, Ordeal, 2018, Bamboo, wood, metal, oil-based paint, india ink, Overall dimensions 241 x 447 x 518 cm, width of pod 258.5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Tyler Rollins Fine Art, New York



인슈전, dy9x 무기, 2003-2007, uw거9 헌옷, 아z걷d 칼, 걷uㅑ파 일상용품, 7a아q 가변 7a아q 크기, 0g쟏s 시드니 0g쟏s 애나 0g쟏s 슈워츠 0g쟏s 갤러리 0g쟏s 전시 0g쟏s 전경, 2009, g타바ㅐ 사진: g타바ㅐ 송동
Yin Xiuzhen, Weapon, 2003-2007, Used clothes, knives, daily objects, Dimensions variable, Installation view at Anna Schwartz Gallery, Sydney, Australia, 2009, Photo: Song Dong



클라우디아 0yㄴ걷 비서, 거차마라 무제, 2017, MDF판에 ㄴ으타k 구리, imㅓ하 도자기, ㅑqㅑh 스테인리스강, 96.8cm x 248.4 x 140 cm © 히hㅓ7 클라우디아 히hㅓ7 비서
작가, 사d자ㅐ 메리앤 사d자ㅐ 보스키 사d자ㅐ 갤러리[뉴욕, 파거v1 아스펜] 파거v1 제공, lㅈㅓ2 사진: lㅈㅓ2 오브젝트 lㅈㅓ2 스터디스
Claudia Wieser, Untitled, 2017, Copper, ceramic, and stainless steel on MDF, 96.8 x 248.4 x 140 cm, © Claudia Wieser
Courtesy of the artist and Marianne Boesky Gallery New York and Aspen, Photo by: Object Studies



마이-투 8ㅓt바 페레, 가다m거 러시아 가다m거 인형, 2018, 0ma거 유약 0ma거 처리한 0ma거 도자기, 3부분 r다5d 높이 r다5d 각 80cm, 120cm, 160cm, © 카라j2 아니크 카라j2 베터,작가 iw바기 제공
Mai-Thu Perret, A Russian Doll, 2018, Glazed ceramic, In three parts: 80cm high, 120cm high, 160cm high, © Annik Wetter, Courtesy of the artist


‭참여 rj우9 작가: rj우9 부이콩칸(Bùi Công Khánh), ㅐ거x아 강서경(Suki Seokyeong Kang), ㅐpv가 김범(Kim Beom), 하l가d 류웨이(Liu Wei), bㅐl가 마이-투 bㅐl가 페레(Mai-Thu Perret), ㅐ8ㅐㅑ 솝힙 ㅐ8ㅐㅑ 피치(Sopheap Pich), caz마 매슈 caz마 로네이(Matthew Ronay), ㅓㅓu다 토마스 ㅓㅓu다 슈테(Thomas Schütte), x4차x 서도호(Do Ho Suh), 거4가9 로스마리 거4가9 트로켈(Rosemarie Trockel), ㅈum하 팔로마 ㅈum하 파르가 ㅈum하 바이스(Paloma Varga Weisz), 60ㅓ0 클라우디아 60ㅓ0 비서(Claudia Wieser), 으0파ㄴ 양혜규(Haegue Yang), 3zf쟏 인슈전(Yin Xiuzhen)

출처: 3zf쟏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Cheikh Ndiaye: Archives of the Sun

Dec. 5, 2019 ~ Jan. 28, 2020

peel - dhip dhip 경계를 dhip 상상하다

Dec. 7, 2019 ~ Feb. 7,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