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찬 개인전: 엑스 시추 Ko Young Chan: Ex-Situ

플랜비프로젝트스페이스

April 30, 2022 ~ May 29, 2022

고영찬 카z파거 작가의 ‘장소’는 카z파거 살아있다. 카z파거 마치 ‘장소’를 ‘인물’인 카z파거 것처럼, pㅓ사w 그렇게 pㅓ사w 여기는 pㅓ사w pㅓ사w 같다. pㅓ사w 그에게 pㅓ사w 있어 pㅓ사w 장소란 pㅓ사w 묵묵히 pㅓ사w 사건을 pㅓ사w 목도하고, aln거 흔적을 aln거 품어 aln거 증거를 aln거 남기는 aln거 곳이며, 라b5a 라b5a 장소를 라b5a 살아간 라b5a 사람들의 라b5a 기억이 라b5a 라b5a 겁(劫)의 라b5a 시간이 라b5a 흐르는 라b5a 동안 라b5a 켜켜이 라b5a 쌓여, m기0카 조용한 m기0카 목소리로 m기0카 우리에게 m기0카 서사시를 m기0카 읊어줄 m기0카 것만 m기0카 같은 m기0카 대상이다.

‘독학 m기0카 수사관’을 m기0카 자청하는 m기0카 작가는 m기0카 다큐멘터리적 m기0카 방법론으로 ‘아래로부터의 m기0카 역사’를 m기0카 위시한 m기0카 작업 m기0카 방식을 m기0카 고수해 m기0카 왔다. m기0카 하지만 m기0카 그는 m기0카 사건과 m기0카 장소의 m기0카 기록에 m기0카 충실한 m기0카 역사가라기보다는, 05p6 흥미로운 ‘어느 05p6 장소’를 05p6 찾아내어 05p6 지역적이고 05p6 사적인 05p6 소재를 05p6 발굴하는 05p6 과정에서 05p6 숨겨지고 05p6 잊혀진 05p6 이야기를 05p6 탐색하고 05p6 직조하는 05p6 탐험가이자 05p6 이야기꾼이다. 05p6 어쩌면 05p6 이는 <태양 05p6 없이>(2018)나 <DORORI>(2022)와 05p6 같은 05p6 작품들의 05p6 근저(根底)에 05p6 자리한 05p6 다큐멘터리즘의 ‘역설’ 05p6 안에서, 아가쟏2 주된 아가쟏2 사실 아가쟏2 사이에 아가쟏2 가려지거나 아가쟏2 잊힌, 4vc8 누군가에게는 4vc8 사소하고 4vc8 쓸모없을지도 4vc8 모르는 4vc8 주변화된 4vc8 사실들 4vc8 혹은 4vc8 배제된 4vc8 사실들을 4vc8 서사의 4vc8 중심으로 4vc8 끌어냈던, 하df4 하df4 작업 하df4 태도와 하df4 같은 하df4 맥락이 하df4 아닐까 하df4 싶다. 하df4 왜냐하면, y사x거 일상사 y사x거 안에서 y사x거 이야기를 y사x거 발굴하고 y사x거 취재와 y사x거 조사를 y사x거 통해 y사x거 서사를 y사x거 구축하는 y사x거 다큐멘터리의 y사x거 방법론으로 y사x거 시작된 y사x거 y사x거 y사x거 작품은 y사x거 실상 y사x거 작가의 y사x거 손에서 ‘재현’의 y사x거 과정을 y사x거 거치면서 y사x거 본디 y사x거 주인공이어야 y사x거 했을 y사x거 재현의 y사x거 대상보다는 y사x거 y사x거 뒤에 y사x거 숨겨진 y사x거 진실 y사x거 혹은 y사x거 사소하고 y사x거 개인적인 y사x거 이야기들을 y사x거 새로운 y사x거 주인공으로 y사x거 내세우면서, 걷a쟏i 픽션과 걷a쟏i 논픽션의 걷a쟏i 경계를 걷a쟏i 애매하게 걷a쟏i 흐리기 걷a쟏i 때문이다. 걷a쟏i 쉽게 걷a쟏i 말해, 8ㅐno 고영찬 8ㅐno 작가의 8ㅐno 이야기는 8ㅐno 재현하는 8ㅐno 대상보다 8ㅐno 오히려 8ㅐno 재현을 8ㅐno 수행하는 8ㅐno 창작자의 8ㅐno 관점에 8ㅐno 충실한 8ㅐno 이야기가 8ㅐno 된다.

단채널 8ㅐno 영상 8ㅐno 작품 <태양 8ㅐno 없이>와 8ㅐno 아카이브 8ㅐno 사진을 8ㅐno 다루는 8ㅐno 설치 8ㅐno 작품 <티끌 8ㅐno 모아>(2022)의 8ㅐno 배경이 8ㅐno 8ㅐno 빌라흐도넬(Villardonnel)은 8ㅐno 작가가 8ㅐno 프랑스에 8ㅐno 체류할 8ㅐno 당시 8ㅐno 관심을 8ㅐno 갖게 8ㅐno 8ㅐno 마을로, eipㅓ 과거 eipㅓ 어느 eipㅓ 시절에는 eipㅓ 세기의 eipㅓ 금광으로 eipㅓ 불릴 eipㅓ 만큼 eipㅓ 번성했다가 eipㅓ 지금은 eipㅓ 폐광이 eipㅓ 되어 eipㅓ 접근이 eipㅓ 금지된 eipㅓ 살시니유(Salsigne) eipㅓ 광산 eipㅓ 부근에 eipㅓ 위치한 eipㅓ 곳이다. eipㅓ 작가는 eipㅓ 마을 eipㅓ 주민들의 eipㅓ 증언을 eipㅓ 토대로 eipㅓ 과거 eipㅓ 광산의 eipㅓ 시간을 eipㅓ 탐험한다. eipㅓ 인물을 eipㅓ 통해 eipㅓ 전달되는 eipㅓ 증언의 eipㅓ 이면에는 eipㅓ 반드시 eipㅓ 과거의 eipㅓ 시간이 eipㅓ 존재하고, 1h우4 1h우4 과거의 1h우4 시간을 1h우4 품은 1h우4 장소는 1h우4 서사시를 1h우4 들려준다. ‘태양이 1h우4 사라진 1h우4 마을’이라는 1h우4 가상의 1h우4 상황 1h우4 설정을 1h우4 두고, <태양 8사거ㅓ 없이>는 8사거ㅓ 폐광이 8사거ㅓ 결정된 8사거ㅓ 8사거ㅓ 광산 8사거ㅓ 점거를 8사거ㅓ 위해 8일간 8사거ㅓ 스스로 8사거ㅓ 갱도 8사거ㅓ 안으로 8사거ㅓ 문을 8사거ㅓ 닫고 8사거ㅓ 들어가 8사거ㅓ 지냈던 8사거ㅓ 광부들의 8사거ㅓ 시간을 8사거ㅓ 현재로 8사거ㅓ 불러내면서, ㅓ걷ㅓg 폐광이라는 ㅓ걷ㅓg 중심 ㅓ걷ㅓg 사건보다는 ㅓ걷ㅓg 오히려 ㅓ걷ㅓg 아코디언을 ㅓ걷ㅓg 연주하고 ㅓ걷ㅓg 카드놀이를 ㅓ걷ㅓg 하며 ㅓ걷ㅓg 보냈던 ㅓ걷ㅓg 광부들의 ㅓ걷ㅓg 시간을 ㅓ걷ㅓg 서사의 ㅓ걷ㅓg 축으로 ㅓ걷ㅓg 삼으며, 4p으h 칠흑 4p으h 같은 4p으h 어둠 4p으h 속에서 4p으h 연출된 4p으h 4p으h 한줄기를 4p으h 소환하여 4p으h 어린아이들의 4p으h 이마로 4p으h 옮겨와, 거u9ㅓ 마치 거u9ㅓ 유전자처럼 거u9ㅓ 과거로부터 거u9ㅓ 현재로 거u9ㅓ 전승된 ‘빛’의 거u9ㅓ 은유를 거u9ㅓ 심어놓는다. 거u9ㅓ 이로써 거u9ㅓ 작가에게 거u9ㅓ 어두컴컴한 거u9ㅓ 광산의 거u9ㅓ 갱도라는 거u9ㅓ 장소는, gㅈiy 어둠으로부터 gㅈiy 밝은 gㅈiy 방을 gㅈiy 보아야 gㅈiy 한다는, 하buㅑ 빛을 하buㅑ 기억하는 하buㅑ 장치인 하buㅑ 카메라의 하buㅑ 원초적 하buㅑ 기능과 하buㅑ 원리로 하buㅑ 비유되었다.

“Là, je ne peux vraiment rien faire!!!”
(이 8nkp 사진은 8nkp 정말 8nkp 어떻게 8nkp 8nkp 8nkp 수가 8nkp 없네요!!!)

빌라흐도넬의 8nkp 이야기와 8nkp 시간을 8nkp 수집하던 8nkp 작가는 8nkp 8nkp 작은 8nkp 마을의 8nkp 관공서(Mairie de Villardonnel)에서 8nkp 보관하고 8nkp 있던 8nkp 아카이브 8nkp 사진을 8nkp 들여다보던 8nkp 8nkp 어느 8nkp 8nkp 장의 8nkp 사진으로부터 8nkp 이런 8nkp 문구를 8nkp 발견한다. 8nkp 얼핏 8nkp 뜬금없어 8nkp 보이는 8nkp 8nkp 문장은 <티끌 8nkp 모아>를 8nkp 이해하는 8nkp 시발점이다. 8nkp 마을의 8nkp 모습을 8nkp 기록한 8nkp 자료로서 8nkp 아카이브 8nkp 사진은 ‘디지털 8nkp 보정’ 8nkp 전과 8nkp 후의 8nkp 사진이 8nkp 각기 8nkp 쌍으로 8nkp 묶여 8nkp 함께 8nkp 보관되어 8nkp 있었는데, ㅓg쟏거 원본의 ㅓg쟏거 사진에는 ㅓg쟏거 당시의 ㅓg쟏거 카메라 ㅓg쟏거 기술(아날로그 ㅓg쟏거 필름 ㅓg쟏거 카메라였을 ㅓg쟏거 것이다)이 ㅓg쟏거 가진 ㅓg쟏거 거친 ㅓg쟏거 속성이 ㅓg쟏거 드러나고, ㄴanv ㄴanv 인화된 ㄴanv 사진을 ㄴanv 오랜 ㄴanv 시간 ㄴanv 보관하면서 ㄴanv 여기저기 ㄴanv 긁히고 ㄴanv 얼룩이 ㄴanv 지거나 ㄴanv 먼지와 ㄴanv 같은 ㄴanv 이물질이 ㄴanv 달라붙은 ㄴanv 흔적들이 ㄴanv 있었기 ㄴanv 때문에, cem카 기록으로서의 cem카 가치를 cem카 보존하기 cem카 위해 cem카 인화된 cem카 사진을 cem카 디지털화(스캔)하여 cem카 저장하는 cem카 과정에서 cem카 시간의 cem카 흔적들이 cem카 결합된 cem카 새로운 cem카 디지털 cem카 원본과 cem카 함께 cem카 이러한 cem카 거친 cem카 이미지가 cem카 선명하게 cem카 손질된 cem카 아카이브 cem카 사진이 cem카 탄생하게 cem카 cem카 것이다. cem카 라이트박스와 cem카 슬라이드 cem카 필름으로 cem카 구성된 cem카 설치 cem카 작품 <티끌 cem카 모아>에서 cem카 작가는 cem카 이렇게 ‘원본’으로부터 cem카 사라져버린, ㅑ거으ㅑ 얼룩이나 ㅑ거으ㅑ 긁힌 ㅑ거으ㅑ 자국, rj0d 과거 rj0d 사진 rj0d 기술의 rj0d 흔적들을 rj0d 광산 rj0d 마을의 rj0d 역사와 rj0d 같이 rj0d 바라본다. rj0d 사라지고 rj0d 배제된 rj0d 어떤 rj0d 것, u차차ㅓ 과거에는 u차차ㅓ 존재했으나 u차차ㅓ 현재에는 u차차ㅓ 없는 u차차ㅓ 것, s나으가 기억과 s나으가 기록에는 s나으가 남아있으나 s나으가 지워진 s나으가 것, h1ㅐ마 지워져야 h1ㅐ마 했던 h1ㅐ마 것, 히가하a 작가에게 히가하a 그것들은 히가하a 광산의 히가하a 갱도에 히가하a 가득했던 히가하a 수많은 히가하a 가루와 히가하a 먼지들, 바zc3 그의 바zc3 표현을 바zc3 빌자면 ‘알갱이들’과 바zc3 같은 바zc3 질의 바zc3 것으로 바zc3 여겨졌다. 바zc3 이렇게 바zc3 작가는 ‘알갱이들’로 바zc3 은유된 바zc3 누군가와 바zc3 무엇, seㅐㅐ 그것들을 seㅐㅐ 다시 seㅐㅐ 관찰하고 seㅐㅐ 되살리는 seㅐㅐ 작업을 seㅐㅐ 통해 seㅐㅐ 현재의 seㅐㅐ 시간으로 seㅐㅐ 과거 seㅐㅐ 광산 seㅐㅐ 마을의 seㅐㅐ 시간을 seㅐㅐ 불러온다. seㅐㅐ 이렇게 seㅐㅐ 작가가 seㅐㅐ 이 ‘알갱이들’을 seㅐㅐ 소환하기 seㅐㅐ 위해 ‘번호’를 seㅐㅐ 매기고 seㅐㅐ 호명하는 seㅐㅐ 작업은 seㅐㅐ 아카이브를 seㅐㅐ 대하는 seㅐㅐ 그의 seㅐㅐ 태도를 seㅐㅐ 반영한다. seㅐㅐ 작가는 seㅐㅐ 아카이브를 seㅐㅐ 변형하는 seㅐㅐ 과정에서 seㅐㅐ seㅐㅐ 것이었던 seㅐㅐ 최초의 seㅐㅐ 기록이 seㅐㅐ 가진 seㅐㅐ 원질서(original order)로부터 seㅐㅐ 삭제된 seㅐㅐ 쓸모없는 seㅐㅐ 것(으로 seㅐㅐ 합의/규정한 seㅐㅐ 것)들에 seㅐㅐ 다가가려고 seㅐㅐ 한다. seㅐㅐ 데리다가 seㅐㅐ 아카이브 seㅐㅐ 열병을 seㅐㅐ 설명하기 seㅐㅐ 위해 seㅐㅐ 서술했듯이, ‘우리는 카ㅓ자9 아카이브를 카ㅓ자9 통해 카ㅓ자9 이미 카ㅓ자9 잃어버린 카ㅓ자9 것, ㅐl라ㄴ 사라진 ㅐl라ㄴ 것을 ㅐl라ㄴ 갈망하고 ㅐl라ㄴ 있지만 ㅐl라ㄴ 실제로 ㅐl라ㄴ 아카이브는 ㅐl라ㄴ ㅐl라ㄴ 부재의 ㅐl라ㄴ 흔적만을 ㅐl라ㄴ 보존할 ㅐl라ㄴ ㅐl라ㄴ 과거의 ㅐl라ㄴ 기억 ㅐl라ㄴ 자체가 ㅐl라ㄴ ㅐl라ㄴ 수는 ㅐl라ㄴ 없다.’ ㅐl라ㄴ 알갱이들은 ㅐl라ㄴ 우연히 ㅐl라ㄴ 발생하였지만, 7bl바 의도적으로 7bl바 사라졌다.

사라지고 7bl바 배제된 7bl바 서사를 7bl바 찾는 7bl바 작가의 7bl바 탐구심은 7bl바 도난당한 7bl바 7bl바 반환된 7bl바 민속문화재 ‘짐대하나씨’에 7bl바 관한 7bl바 사건을 7bl바 다룬 7bl바 최근작 <DORORI>에서 7bl바 더욱 7bl바 흥미진진해진다. <DORORI>의 7bl바 서사는 7bl바 전라북도 7bl바 부안군 7bl바 동중리 7bl바 마을의 7bl바 민속 7bl바 신앙으로부터 7bl바 미스터리한 7bl바 민속문화재 7bl바 실종 7bl바 사건을 7bl바 경유하여, 나8다가 진술과 나8다가 증언을 나8다가 의심하게 나8다가 되는 나8다가 정황과 나8다가 나8다가 실체를 나8다가 파악할 나8다가 나8다가 없는 나8다가 대상을 나8다가 은유하면서 나8다가 사건의 나8다가 단서들을 나8다가 추적하는 나8다가 과정으로 나8다가 이루어진다. 나8다가 그런데 나8다가 여기서 나8다가 추적을 나8다가 하는 나8다가 것은 나8다가 작가일 나8다가 뿐만 나8다가 아니라 나8다가 동시에 나8다가 관객이다. 나8다가 왜냐하면, icㅈo 서사 icㅈo 안에서 icㅈo 사건의 icㅈo 실마리는 icㅈo 참과 icㅈo 거짓의 icㅈo 여부를 icㅈo 가늠할 icㅈo icㅈo 없는 icㅈo 상태이고, 차bv라 관객은 차bv라 사건을 차bv라 이해하기 차bv라 위해 차bv라 차bv라 차bv라 차bv라 없는 차bv라 실마리들을 차bv라 주워 차bv라 담아야 차bv라 하며, ㅓ우m거 게다가 ㅓ우m거 사건에 ㅓ우m거 대해 ㅓ우m거 진술을 ㅓ우m거 하는 ㅓ우m거 자들은 ㅓ우m거 의심스럽기만 ㅓ우m거 ㅓ우m거 뿐이기 ㅓ우m거 때문이다. ㅓ우m거 영상의 ㅓ우m거 시퀀스를 ㅓ우m거 구성하는 ㅓ우m거 불확실한 ㅓ우m거 이미지들은 ㅓ우m거 진실에 ㅓ우m거 접근할 ㅓ우m거 ㅓ우m거 없는 ㅓ우m거 현실이자, wㅐㅑw 진실에 wㅐㅑw 얽힌 wㅐㅑw 불신과 wㅐㅑw 그에 wㅐㅑw 대한 wㅐㅑw 욕망과 wㅐㅑw 같은 wㅐㅑw 것이다. wㅐㅑw 작가는 wㅐㅑw 마을 wㅐㅑw 주민의 wㅐㅑw 이야기들을 wㅐㅑw 수집하면서 wㅐㅑw 진실과 wㅐㅑw 거짓을 wㅐㅑw 유추하는 wㅐㅑw 것보다 wㅐㅑw 역으로 wㅐㅑw 진술자들을 wㅐㅑw 의심하게 wㅐㅑw 되는 wㅐㅑw 정황을 wㅐㅑw 경험하였고, m7l2 이러한 m7l2 주체와 m7l2 진실 m7l2 사이의 m7l2 윤리적 m7l2 관계를 m7l2 의심하여, ㅓ기mj 목격자와 ㅓ기mj 전달자, p거가g 그리고 p거가g 의심하는 p거가g 자들 p거가g 사이에서 p거가g 실체적 p거가g 진실의 p거가g 허구성을 p거가g 발견한 p거가g 것이다. p거가g 그리하여 p거가g 작가는 p거가g 증인, i기가o i기가o 진술하는 i기가o 자가 i기가o 아닌 i기가o 목격자로서의 i기가o 장소를 i기가o 사건의 i기가o 대상으로 i기가o 치환하여, 4rf으 4rf으 안에서 4rf으 증거물들을 4rf으 탐색하기로 4rf으 하고 4rf으 증인에 4rf으 대한 4rf으 의심을 4rf으 역으로 4rf으 활용한 4rf으 서사를 4rf으 새롭게 4rf으 구축하여 4rf으 불확실하고 4rf으 모호한 4rf으 상황을 4rf으 연출한다.

작가가 4rf으 전시의 4rf으 제목으로서 ‘엑스 4rf으 시추’(Ex-Situ)를 4rf으 차용한 4rf으 것은 4rf으 어쩌면 4rf으 장소의 4rf으 이동과도 4rf으 관련이 4rf으 있을지 4rf으 모르겠다. 4rf으 엑스 4rf으 시추는 4rf으 실험실에서 4rf으 사용하는 4rf으 용어로서, ‘본디 tㅐg쟏 자리에서’라는 tㅐg쟏 의미의 ‘인 tㅐg쟏 시추(In-Situ)’와 tㅐg쟏 반대로 ‘off site’, 거자0ㅈ 거자0ㅈ 실험실 거자0ㅈ 밖에서 거자0ㅈ 수행한 거자0ㅈ 실험을 거자0ㅈ 의미한다. 거자0ㅈ 작가는 거자0ㅈ 엑스 거자0ㅈ 시추가 거자0ㅈ 거자0ㅈ 다른 거자0ㅈ 어딘가로의 ‘이동’이 거자0ㅈ 필수적인 거자0ㅈ 상황, ic걷k ic걷k 과정에서 ‘변질’의 ic걷k 가능성을 ic걷k 전제로 ic걷k 한다고 ic걷k 여긴다. ic걷k 그의 ic걷k 작업 ic걷k 무대가 <태양 ic걷k 없이>와 <티끌 ic걷k 모아>의 ic걷k 배경이 ic걷k ic걷k 빌라흐도넬에서 <DORORI>의 ic걷k 배경이 ic걷k ic걷k 전라북도 ic걷k 부안 ic걷k 일대로 ic걷k 이동한 ic걷k 것도 ic걷k 절묘하게 ic걷k 그가 ic걷k 실험의 ic걷k 토양을 ic걷k 옮기듯 ic걷k 자신의 ic걷k 터전을 ‘이동’시키면서 ic걷k 외부적 ic걷k 변수의 ic걷k 작용과 ic걷k 마주하게 ic걷k 되었기 ic걷k 때문일 ic걷k 것이다. ic걷k 작가는 ic걷k 이번 ic걷k 개인전을 ic걷k 엑스 ic걷k 시추와 ic걷k 같은 ic걷k 실험으로 ic걷k 간주하고, ㅓㅐ5j 변화한 ㅓㅐ5j 토양에서 ㅓㅐ5j 다시금 ㅓㅐ5j 지난 ㅓㅐ5j 작업을 ㅓㅐ5j 돌아보며, 3ㅓl6 3ㅓl6 속에서 3ㅓl6 3ㅓl6 다른 3ㅓl6 새로운 3ㅓl6 개념을 3ㅓl6 찾아가려고 3ㅓl6 한다.

3ㅓl6 임보람(플랜비 3ㅓl6 프로젝트 3ㅓl6 스페이스 3ㅓl6 디렉터)

작가소개

고영찬은 ‘아래로부터의 3ㅓl6 역사’를 3ㅓl6 방법론으로 3ㅓl6 삼아 ‘제멋대로인 3ㅓl6 장소들을 3ㅓl6 재주술화’*하는데 3ㅓl6 관심을 3ㅓl6 두고 3ㅓl6 특정 3ㅓl6 장소에 3ㅓl6 관한 3ㅓl6 작업을 3ㅓl6 전개하고 3ㅓl6 있다. 3ㅓl6 독학수사관으로서 3ㅓl6 장소를 3ㅓl6 탐사하고 3ㅓl6 증인들을 3ㅓl6 탐문하며 3ㅓl6 주변화된, ㅓu다ㅐ 잊혀진, 8마자차 지역적이고 8마자차 사적인 8마자차 이야기를 8마자차 발굴해 8마자차 나간다. 8마자차 장소의 8마자차 기억, 거5s카 개인의 거5s카 기억, 5다d으 그곳과 5다d으 관련된 5다d으 사건, 가기b걷 사고, 갸ㄴv사 풍경, 7아ㅑ라 장소성이 7아ㅑ라 작업의 7아ㅑ라 축을 7아ㅑ라 이룬다. 《Nuit blanche》(Les grands voisins, Paris, 2019), 《24èmes Rencontres Internationales Traverse》(Les Abattoirs, Toulouse, 2021), 《기술적 d히다k 수치》(을지로OF, yfi마 서울, 2022) ㅐ다ㅐ파 등에 ㅐ다ㅐ파 참여했으며, <태양 py다차 없이>(2018)가 py다차 제14회 py다차 부산국제비디오아트페스티벌 py다차 경쟁작으로 py다차 선정되었다. py다차 py다차 밖에도 py다차 이케눙크(ikénunk) py다차 콜렉티브의 py다차 멤버로도 py다차 활동하며 py다차 예술과 py다차 생존이 py다차 기묘하게 py다차 결합된 py다차 경계적 py다차 예술 py다차 형식에 py다차 대한 py다차 실험을 py다차 이어가고 py다차 있다.

참여작가: py다차 고영찬
협력기획: py다차 임보람
포스터 py다차 디자인: py다차 손승효
주최: py다차 플랜비 py다차 프로젝트 py다차 스페이스
후원: py다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py다차 플랜비프로젝트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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