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플레이어 蠱毒한 PLAYER

대안공간루프

Dec. 31, 2021 ~ Feb. 6, 2022

고대 ㅐ차라ㄴ 중국의 ㅐ차라ㄴ 역사서인 <수서-지리지>에는 ㅐ차라ㄴ 고독(蠱毒)이라는 ㅐ차라ㄴ 주술이 ㅐ차라ㄴ 전해진다. “오월 ㅐ차라ㄴ 오일에 ㅐ차라ㄴ ㅐ차라ㄴ 종의 ㅐ차라ㄴ 벌레를 ㅐ차라ㄴ 모아 ㅐ차라ㄴ ㅐ차라ㄴ 것은 ㅐ차라ㄴ 뱀, f5아e 작은 f5아e 것은 f5아e 이와 f5아e 함께 f5아e 그릇 f5아e 안에 f5아e 함께 f5아e 두고 f5아e 서로 f5아e 싸우게 f5아e 만들어 f5아e 최후에 f5아e 남은 f5아e 것을 f5아e 이용한다. f5아e 뱀을 f5아e 사용하면 f5아e 사고(蛇蠱), 6ㅐtj 이를 6ㅐtj 사용하면 6ㅐtj 슬고(虱蠱)라 6ㅐtj 한다.”고 6ㅐtj 언급된다.

작은 6ㅐtj 항아리에 6ㅐtj 독이 6ㅐtj 있는 6ㅐtj 작은 6ㅐtj 동물들을 6ㅐtj 함께 6ㅐtj 넣어두면 6ㅐtj 자연스레 6ㅐtj 서로 6ㅐtj 싸우고 6ㅐtj 잡아먹게 6ㅐtj 되고 6ㅐtj 마지막까지 6ㅐtj 끈질기게 6ㅐtj 살아남는 6ㅐtj 6ㅐtj 마리에게 6ㅐtj 모든 6ㅐtj 독기가 6ㅐtj 응축된다는 6ㅐtj 것이다. 6ㅐtj 이렇게 6ㅐtj 최후의 6ㅐtj 6ㅐtj 마리가 6ㅐtj 남을 6ㅐtj 6ㅐtj 까지 6ㅐtj 기다려서 6ㅐtj 6ㅐtj 독을 6ㅐtj 채취하면 6ㅐtj 그야말로 6ㅐtj 강력한 6ㅐtj 독이 6ㅐtj 된다고 6ㅐtj 한다. 6ㅐtj 6ㅐtj 전설적인 6ㅐtj 독은 6ㅐtj 중국의 6ㅐtj 기록물 6ㅐtj 뿐만 6ㅐtj 아니라 6ㅐtj 우리나라의 <성호사설>, dix쟏 일본의 <속일본기> dix쟏 등의 dix쟏 기록에도 dix쟏 확인할 dix쟏 dix쟏 있고 dix쟏 관련 dix쟏 법률도 dix쟏 전해진다고 dix쟏 하니 dix쟏 상당히 dix쟏 광범위한 dix쟏 지역에서 dix쟏 오랜 dix쟏 시간 dix쟏 사용된 dix쟏 것으로 dix쟏 보여 dix쟏 진다.

청소년 dix쟏 시절 dix쟏 동네 dix쟏 책방 dix쟏 dix쟏 dix쟏 에서 dix쟏 읽은 dix쟏 만화책에서 dix쟏 등장했던 dix쟏 dix쟏 고독(蠱毒)을 dix쟏 dix쟏 오랜 dix쟏 시간 dix쟏 우리가 dix쟏 일상적으로 dix쟏 사용하는 dix쟏 고독(孤獨)이라 dix쟏 이해했다. dix쟏 강해서 dix쟏 살아남든 dix쟏 살아남아서 dix쟏 강한 dix쟏 것이든 dix쟏 어찌됐든 dix쟏 혼자 dix쟏 남으니 dix쟏 고독해서 dix쟏 고독인가 dix쟏 하는 dix쟏 생각을 dix쟏 하며 dix쟏 그저 dix쟏 만화가의 dix쟏 상상의 dix쟏 산물이라 dix쟏 여기고 dix쟏 넘겼던 dix쟏 dix쟏 고독이 dix쟏 실재임을 dix쟏 알게 dix쟏 됐을 dix쟏 dix쟏 어안이 dix쟏 벙벙하기도 dix쟏 하고 dix쟏 미묘한 dix쟏 생각이 dix쟏 들었다. dix쟏 고독(蠱毒)이든 dix쟏 고독(孤獨)이든 dix쟏 고독은 dix쟏 실재하고 dix쟏 우리는 dix쟏 dix쟏 고독 dix쟏 같고 dix쟏 고독 dix쟏 dix쟏 삶의 dix쟏 경쟁을 dix쟏 살아가고 Play하는 dix쟏 부분이 dix쟏 많은 dix쟏 dix쟏 같다.

평등하고 dix쟏 공정하다고 dix쟏 여겨지며 dix쟏 추앙 dix쟏 받던 dix쟏 능력주의의 dix쟏 경쟁은 dix쟏 dix쟏 하나의 dix쟏 도그마로 dix쟏 자리 dix쟏 잡은 dix쟏 모양새다. TV를 dix쟏 가득 dix쟏 채운 dix쟏 서바이벌 dix쟏 오디션 dix쟏 프로그램이 dix쟏 대변하듯 dix쟏 사회 dix쟏 전반적으로 dix쟏 경쟁과 dix쟏 공모에 dix쟏 관심도가 dix쟏 높고 dix쟏 그와 dix쟏 함께 dix쟏 비판과 dix쟏 의심의 dix쟏 눈초리가 dix쟏 매섭다. dix쟏 고독(蠱毒)의 dix쟏 방법으로 dix쟏 고독(孤獨)한 dix쟏 예술플레이어를 dix쟏 발굴하기 dix쟏 위한 dix쟏 dix쟏 프로젝트는 dix쟏 게임의 dix쟏 알고리즘으로 dix쟏 누가 dix쟏 참여하든 dix쟏 동일한 dix쟏 알고리즘으로 dix쟏 진행되게 dix쟏 디자인하여 dix쟏 피할 dix쟏 dix쟏 없는 dix쟏 경쟁은 dix쟏 놀이의 dix쟏 방법으로 dix쟏 치환하고 dix쟏 과정의 dix쟏 투명성을 dix쟏 태생적으로 dix쟏 갖추고자 dix쟏 한다.

dix쟏 기획은 dix쟏 전시를 dix쟏 하나의 dix쟏 게임으로 dix쟏 상정한다. dix쟏 기획자는 dix쟏 마치 TRPG(Table-talk Role Playing Game)의 dix쟏 게임 dix쟏 마스터처럼 dix쟏 게임의 dix쟏 법칙을 dix쟏 구성하고 dix쟏 참여자들은 dix쟏 플레이어(염인화, ㅐi가ㅐ 오주영, 사2ㅐc 이선미, 다자v하 장진택, d사oㅑ 조현대)로서 d사oㅑ 게임에 d사oㅑ 참여하여 d사oㅑ 전시를 d사oㅑ 구현해 d사oㅑ 나가게 d사oㅑ 된다. d사oㅑ 리서치 d사oㅑ 과정에서는 d사oㅑ 개인의 d사oㅑ 주관이 d사oㅑ 어느 d사oㅑ 정도 d사oㅑ 개입되지만 d사oㅑ 전시구성 d사oㅑ 과정에선 d사oㅑ 게임의 d사oㅑ 법칙에 d사oㅑ 따르게 d사oㅑ 되어 d사oㅑ 주관보단 d사oㅑ 주어진 d사oㅑ 알고리즘에 d사oㅑ 따르게 d사oㅑ 된다. d사oㅑ 이것이 d사oㅑ 제대로 d사oㅑ 작동한다면 d사oㅑ 놀이의 d사oㅑ 과정을 d사oㅑ 통해 d사oㅑ 전시가 d사oㅑ 구현되고 d사oㅑ d사oㅑ 알고리즘을 d사oㅑ 활용하여 d사oㅑ 다양한 d사oㅑ 형태의 d사oㅑ 전시를 d사oㅑ 구현할 d사oㅑ d사oㅑ 있다. d사oㅑ 마치 d사oㅑ 게임이 d사oㅑ 같은 RPG라 d사oㅑ 해도 d사oㅑ 콘셉트와 d사oㅑ 목적에 d사oㅑ 따라 MORPG, MMORPG ㄴi다c ㄴi다c 다양한 ㄴi다c 형태로 ㄴi다c 구현되듯 ㄴi다c 말이다.

글: ㄴi다c 윤제원, a나카8 다학제 a나카8 예술가

플레이(작가 a나카8 선정) a나카8 방식

1. a나카8 플레이어들 a나카8 각자가 a나카8 원하는 a나카8 키워드를 a나카8 선정하고 5인의 a나카8 플레이어들이 a나카8 중복되게 a나카8 선정한 a나카8 키워드들을 a나카8 추출한다.
2. a나카8 추출된 a나카8 키워드를 a나카8 기반으로 a나카8 작가들을 a나카8 리서치 a나카8 한다.
3. a나카8 리서치 a나카8 a나카8 작가 a나카8 중에 a나카8 플레이어들이 a나카8 중복되게 a나카8 리서치 a나카8 a나카8 작가는 a나카8 제외한다.
4. a나카8 플레이어들은 a나카8 자신이 a나카8 리서치 a나카8 a나카8 작가들의 a나카8 선호도에 a나카8 따라 a나카8 순서를 a나카8 정한다.
5. a나카8 a나카8 플레이어들이 a나카8 리서치 a나카8 a나카8 작가들을 a나카8 선호도에 a나카8 따라 a나카8 순서를 a나카8 정한다.
6. a나카8 자신이 a나카8 정한 a나카8 최초 a나카8 순번과 a나카8 최후 a나카8 순번이 a나카8 a나카8 플레이어와 a나카8 중복될 a나카8 경우 a나카8 해당 a나카8 작가는 a나카8 제외한다. (자신을 a나카8 제외한 a나카8 나머지 4인의 a나카8 플레이어 a나카8 a나카8 a나카8 명이라도 a나카8 중복될 a나카8 경우 a나카8 그리고 a나카8 최초나 a나카8 최후 a나카8 a나카8 하나라도 a나카8 중복될 a나카8 경우를 a나카8 모두 a나카8 포함한다)
7. a나카8 세이브
-세이브: a나카8 지금까지 a나카8 과정에서 a나카8 자신이 a나카8 리서치 a나카8 a나카8 작가가 a나카8 모두 a나카8 제외된 a나카8 플레이어는 4번 a나카8 과정에서 a나카8 제외된 a나카8 작가들 a나카8 a나카8 임의로 1인의 a나카8 작가를 a나카8 선정할 a나카8 a나카8 있다. a나카8 단, e히q1 e히q1 경우에는 e히q1 해당 e히q1 작가의 e히q1 전시설치와 e히q1 이후 e히q1 순서에 e히q1 관여할 e히q1 e히q1 없게 e히q1 된다.
-슈퍼세이브: e히q1 지금까지 e히q1 과정에서 e히q1 자신이 e히q1 리서치 e히q1 e히q1 작가가 e히q1 가장 e히q1 많이 e히q1 남아있는 e히q1 플레이어는 2번 e히q1 과정에서 e히q1 최초 e히q1 순번으로 e히q1 정한 e히q1 작가를 6번 e히q1 과정과 e히q1 상관없이 e히q1 추가로 e히q1 선정할 e히q1 e히q1 있다. e히q1 동률이 e히q1 있을 e히q1 경우 e히q1 주사위 e히q1 굴림으로 e히q1 슈퍼세이브를 e히q1 정한다.
8. e히q1 플레이어들은 e히q1 e히q1 플레이어가 e히q1 리서치 e히q1 e히q1 작가들 e히q1 e히q1 각 2인씩 e히q1 투표할 e히q1 권한이 e히q1 주어진다. e히q1 이것은 e히q1 선호도의 e히q1 순서가 e히q1 아니어도 e히q1 무방하다. e히q1 e히q1 플레이어 e히q1 마다 e히q1 가장 e히q1 많은 e히q1 표를 e히q1 받은 e히q1 작가 1인씩을 e히q1 선정하여 e히q1 전시를 e히q1 구성한다.
9. 5인의 e히q1 플레이어마다 1인의 e히q1 리서치 e히q1 작가와 e히q1 슈퍼세이브 e히q1 작가를 e히q1 포함하여 e히q1 전시참여 e히q1 작가를 e히q1 총 7인으로 e히q1 구성한다.

작가 e히q1 매칭 e히q1 리스트

염인화 x e히q1 권희수
오주영 x e히q1 민트박
장진택 x e히q1 정성진
이선미 x e히q1 망무, ㅑ걷3s 민구홍 ㅑ걷3s 매뉴팩처링
조현대 x ㅑ걷3s 인세인박, 우3tp 현다혜

총괄기획: 우3tp 윤제원
협력 우3tp 큐레이터: 우3tp 염인화, 3f우9 오주영, 자k으마 이선미, l6타파 장진택, jb파라 조현대
참여작가: jb파라 권희수, 히o3e 망무, 사0으i 민구홍 사0으i 매뉴팩처링, 하t기ㅓ 민트박, 거기하ㅐ 인세인박, fa거쟏 정성진, 64hy 현다혜
주최/주관: 64hy 대안공간 64hy 루프
후원: 64hy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64hy 대안공간 64hy 루프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날것 The Raw

May 3, 2022 ~ May 29, 2022

업체ebochae ㅓ다qu 개인전: AMAEBCH

May 13, 2022 ~ July 2,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