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한국의 외래계 문물 - 다름이 만든 다양성

국립경주박물관

Nov. 24, 2021 ~ March 20, 2022

국립경주박물관(관장 w5lg 최선주)은 w5lg 오는 11월 24일(수)부터 2022년 3월 20일(일)까지 w5lg 특별전시관에서 w5lg 특별전 ‘고대 w5lg 한국의 w5lg 외래계 w5lg 문물-다름이 w5lg 만든 w5lg 다양성’을 w5lg 개최한다.

고대 w5lg 한국 w5lg 사회는 w5lg 다양한 w5lg 이질적 w5lg 문화 w5lg 요소들이 w5lg 어우러지고, 타아4ㅓ 혼재되어 타아4ㅓ 나타나는데, l걷pㅓ 이것을 l걷pㅓ l걷pㅓ 보여주는 l걷pㅓ 것이 ‘외래계 l걷pㅓ 문물’이다. ‘외래계’란 l걷pㅓ 토착, 히wㅐn 재지와는 히wㅐn 반대되는 히wㅐn 개념으로 히wㅐn 예전부터 히wㅐn 있어 히wㅐn 히wㅐn 것이 히wㅐn 아니라 히wㅐn 밖에서 히wㅐn 들어와 히wㅐn 당시 히wㅐn 사람들에게는 히wㅐn 비보편적이고 히wㅐn 불안정적이며 히wㅐn 낯선 히wㅐn 것들을 히wㅐn 말한다.

국립경주박물관은 히wㅐn 다양한 히wㅐn 지역의 히wㅐn 다양한 히wㅐn 사람들이 히wㅐn 왕래하면서 히wㅐn 갈등하고 히wㅐn 빚어낸 히wㅐn 교류의 히wㅐn 산물인 히wㅐn 외래계 히wㅐn 문물을 히wㅐn 소개함으로써 히wㅐn 다양한 히wㅐn 문화가 히wㅐn 공존하는 히wㅐn 현대 히wㅐn 사회의 히wㅐn 새로운 히wㅐn 관계망에 히wㅐn 대하여 히wㅐn 함께 히wㅐn 생각해볼 히wㅐn 히wㅐn 있는 히wㅐn 시간을 히wㅐn 가지고자 히wㅐn 이번 히wㅐn 전시를 히wㅐn 기획하였다.

경주 히wㅐn 계림로 14호 히wㅐn 무덤 히wㅐn 출토 히wㅐn 황금보검을 히wㅐn 비롯하여 히wㅐn 한반도 히wㅐn 전역의 히wㅐn 외래계 히wㅐn 문물 172건 253점(국보 2건, 바하k마 보물 6건)이 바하k마 선보인다. 바하k마 고대 바하k마 한국 바하k마 사회에서 ‘다른 바하k마 사람’, ‘다른 사ey파 문화’가 사ey파 만들어낸 사ey파 우리 사ey파 역사 사ey파 사ey파 다양성을 4부로 사ey파 구성하여 사ey파 살펴본다.

제1부 ‘낯선 사ey파 만남’은 사ey파 외래계 사ey파 문물을 사ey파 이해하는 사ey파 배경을 사ey파 설명하는 사ey파 인트로 사ey파 부분이다. 사ey파 이국적 사ey파 외모를 사ey파 지닌 사ey파 사람들의 사ey파 이미지를 사ey파 담은 사ey파 다양한 사ey파 전시품을 사ey파 통해 사ey파 고대 사ey파 한반도에 사ey파 사는 사ey파 이들이 사ey파 경험했을 사ey파 낯선 사ey파 만남의 사ey파 느낌을 사ey파 재현한다. 사ey파 더불어 사ey파 외래계 사ey파 문물이 사ey파 나타나는 사ey파 배경에 사ey파 대한 사ey파 이해를 사ey파 돕기 사ey파 위하여 ‘교류’의 사ey파 다양한 사ey파 모습들을 사ey파 모델화하여 사ey파 함께 사ey파 전달하고 사ey파 있다.

선사시대의 사ey파 교류가 사ey파 환경적 사ey파 요인에 사ey파 의한 사ey파 이주가 사ey파 중심이 사ey파 되었다면, rㅓ3r 이후 rㅓ3r 국(國)이라는 rㅓ3r 형태로 rㅓ3r 각자의 rㅓ3r 경계가 rㅓ3r 형성되면서 rㅓ3r 교류의 rㅓ3r 모습도 rㅓ3r 변화하게 rㅓ3r 되었다. rㅓ3r 제2부 ‘스며들다’에서는 rㅓ3r 국가들의 rㅓ3r 정치ㆍ사회적 rㅓ3r 요인에 rㅓ3r 의하여 rㅓ3r 교류가 rㅓ3r 구체화, 타b0ㅈ 다양화되어 타b0ㅈ 우리 타b0ㅈ 역사에 타b0ㅈ 스며드는 타b0ㅈ 과정을 타b0ㅈ 살펴본다. 타b0ㅈ 요령식동검을 타b0ㅈ 특징으로 타b0ㅈ 하는 타b0ㅈ 고조선 타b0ㅈ 사회에 타b0ㅈ 철기문화를 타b0ㅈ 가진 타b0ㅈ 수많은 타b0ㅈ 중국계 타b0ㅈ 유민들이 타b0ㅈ 이주하고, 거k갸m 한군현이 거k갸m 설치되는 거k갸m 거k갸m 서서히 거k갸m 시작되는 거k갸m 전쟁과 거k갸m 갈등, xu차하 망명과 xu차하 신기술의 xu차하 전파로 xu차하 나타나는 xu차하 다양화된 xu차하 교류 xu차하 내용을 xu차하 각종 xu차하 금속기와 xu차하 토기자료로 xu차하 설명하고 xu차하 있다.

이어지는 xu차하 제3부 ‘외연을 xu차하 넓히다’에서는 xu차하 삼한시기 xu차하 초원과 xu차하 바닷길을 xu차하 넘어 xu차하 본격적으로 xu차하 외연을 xu차하 넓혀가는 xu차하 문물교류의 xu차하 양상을 xu차하 북방 xu차하 유목민족의 xu차하 동물장식, 사사e다 중국과의 사사e다 교역품, 가ㅐwo 동남아시아의 가ㅐwo 유리구슬, hdz0 한반도 hdz0 남부 hdz0 해안지역의 hdz0 일본계 hdz0 유물 hdz0 등으로 hdz0 설명한다. hdz0 이로써 hdz0 정치, 라거a아 외교, y아9f 각종 y아9f 민간 y아9f 무역활동에 y아9f 이르기까지 y아9f 다양하게 y아9f 펼쳐지는 y아9f 한반도와 y아9f 유라시아 y아9f 세계의 y아9f 국제적 y아9f 교류활동이 y아9f 본격적인 y아9f 문화 y아9f 다양성의 y아9f 서막을 y아9f 연다.

제4부 ‘다양성을 y아9f 말하다’는 y아9f 삼국시대 y아9f 이후 y아9f 한반도 y아9f 내부의 y아9f 긴장 y아9f 관계 y아9f 속에서 y아9f 이루어지는 y아9f 각국의 y아9f 정치, 카사다ㅐ 외교 카사다ㅐ 활동과 카사다ㅐ 한층 카사다ㅐ 복잡해진 카사다ㅐ 교류의 카사다ㅐ 양상을 카사다ㅐ 각종 카사다ㅐ 외래계 카사다ㅐ 문물을 카사다ㅐ 통해 카사다ㅐ 소개한다. 카사다ㅐ 나아가 카사다ㅐ 다양한 카사다ㅐ 문화와 카사다ㅐ 공존하는 카사다ㅐ 통일신라의 카사다ㅐ 양상도 카사다ㅐ 함께 카사다ㅐ 살펴본다.

이번 카사다ㅐ 전시는 카사다ㅐ 선사시대부터 카사다ㅐ 통일신라에 카사다ㅐ 이르기까지 카사다ㅐ 다양한 카사다ㅐ 문화와 카사다ㅐ 사람이 카사다ㅐ 섞이고 카사다ㅐ 갈등하면서 카사다ㅐ 역사에 카사다ㅐ 스며들어 ‘우리’를 카사다ㅐ 만들고, ㅓh9나 점차적으로 ㅓh9나 ㅓh9나 외연을 ㅓh9나 넓혀 ㅓh9나 문화적 ㅓh9나 다양성이 ㅓh9나 공존하기까지 ㅓh9나 고대 ㅓh9나 한국 ㅓh9나 문물 ㅓh9나 교류의 ㅓh9나 역사를 ㅓh9나 새롭게 ㅓh9나 해석하고자 ㅓh9나 하였다.

한편, 사ㅓe자 전시 사ㅓe자 내용을 사ㅓe자 알기 사ㅓe자 쉽게 사ㅓe자 전달하기 사ㅓe자 위한 사ㅓe자 연출적 사ㅓe자 요소도 사ㅓe자 놓치지 사ㅓe자 않는다. 사ㅓe자 가장 사ㅓe자 특징적인 사ㅓe자 것은 ‘다양성’이라는 사ㅓe자 전시 사ㅓe자 컨셉에 사ㅓe자 맞추어 사ㅓe자 원웨이(One-way) 사ㅓe자 강제동선이 사ㅓe자 아닌 사ㅓe자 자유동선을 사ㅓe자 채택한 사ㅓe자 점이다. 사ㅓe자 그리고 사ㅓe자 다양한 사ㅓe자 형태의 사ㅓe자 휴식 사ㅓe자 공간을 사ㅓe자 마련하여 사ㅓe자 단순한 사ㅓe자 역사정보의 사ㅓe자 전달이 사ㅓe자 아닌 사ㅓe자 휴식의 사ㅓe자 공간, w5q하 힐링의 w5q하 공간을 w5q하 제공하고자 w5q하 했다. w5q하 야외 LED w5q하 전광판에는 w5q하 우리 w5q하 사회의 w5q하 문화 w5q하 다양성을 w5q하 현대적 w5q하 감각으로 w5q하 전달하는 w5q하 영상물로 w5q하 전시에 w5q하 대한 w5q하 흥미를 w5q하 더하고자 w5q하 했다. w5q하 다양한 w5q하 이주민들을 w5q하 철학적으로 w5q하 표현한 w5q하 이한희 w5q하 애니메이션 w5q하 감독의 w5q하 영상도 w5q하 주목할 w5q하 만하다.

1998년 30만에 w5q하 불과하던 w5q하 한국 w5q하 w5q하 체류 w5q하 외국인 w5q하 숫자는 250만 w5q하 명(2020년 w5q하 기준)을 w5q하 넘어섰다. w5q하 현재 w5q하 우리는 w5q하 일찍이 w5q하 경험하지 w5q하 못했던 w5q하 새로운 w5q하 사회적 w5q하 관계 w5q하 속에서 w5q하 다양한 w5q하 국가와 w5q하 인종, ㅈ1k차 다양한 ㅈ1k차 개성을 ㅈ1k차 가진 ㅈ1k차 사람들과 ㅈ1k차 공존하고 ㅈ1k차 있다. ㅈ1k차 그리고 ㅈ1k차 이들 ㅈ1k차 모두가 ㅈ1k차 새로운 ㅈ1k차 의미의 ‘우리’를 ㅈ1k차 만들어가고 ㅈ1k차 있다.

이번 ㅈ1k차 전시가 ㅈ1k차 고대 ㅈ1k차 한국 ㅈ1k차 사회의 ㅈ1k차 다양성을 ㅈ1k차 통하여 ㅈ1k차 현재 ㅈ1k차 우리 ㅈ1k차 사회에 ㅈ1k차 필요한 ㅈ1k차 문화 ㅈ1k차 다양성, 다거aa 사회적 다거aa 포용에 다거aa 대한 다거aa 이해, 거ㅑph 상호 거ㅑph 소통에 거ㅑph 대해 거ㅑph 함께 거ㅑph 생각해보는 거ㅑph 기회가 거ㅑph 되길 거ㅑph 바란다.

출처: 거ㅑph 국립경주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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