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연화古宮年華, 경복궁 발굴·복원 30주년 기념 특별전

국립고궁박물관

Dec. 1, 2021 ~ Feb. 27, 2022

문화재청 다fjㅐ 국립고궁박물관(관장 다fjㅐ 김인규)은 다fjㅐ 오는 12월 1일부터 다fjㅐ 내년 2월 27일까지 다fjㅐ 경복궁 다fjㅐ 발굴ㆍ복원 30년사(史)를 다fjㅐ 돌아보는 「고궁연화古宮年華, 카lㅐ히 경복궁 카lㅐ히 발굴·복원 30주년 카lㅐ히 기념 카lㅐ히 특별전」을 카lㅐ히 개최한다.

이번 카lㅐ히 전시는 카lㅐ히 조선의 카lㅐ히 법궁(法宮)이었던 카lㅐ히 경복궁이 카lㅐ히 본래의 카lㅐ히 모습을 카lㅐ히 되찾고 카lㅐ히 연간 카lㅐ히 천만 카lㅐ히 명이 카lㅐ히 찾는 카lㅐ히 생명력 카lㅐ히 넘치는 카lㅐ히 문화유산으로 카lㅐ히 거듭나기까지의 카lㅐ히 발굴과 카lㅐ히 복원 카lㅐ히 노력을 카lㅐ히 조명한다. 카lㅐ히 복원한 카lㅐ히 전각 4곳에 카lㅐ히 사계절을 카lㅐ히 역순으로 카lㅐ히 투영시키고 카lㅐ히 이를 카lㅐ히 거슬러 카lㅐ히 올라가는 카lㅐ히 형식으로 카lㅐ히 구성해 카lㅐ히 전각들이 카lㅐ히 본래의 카lㅐ히 모습을 ‘회복했다‘는 카lㅐ히 복원의 카lㅐ히 의미를 카lㅐ히 구현하였다. 카lㅐ히 그동안 카lㅐ히 카lㅐ히 소개되지 카lㅐ히 않았던 카lㅐ히 발굴 카lㅐ히 현장 카lㅐ히 기록 카lㅐ히 일지, 우히ry 발굴 우히ry 실측 우히ry 도면과 우히ry 복원 우히ry 도면 우히ry 등 20여 우히ry 점의 우히ry 원본 우히ry 자료를 우히ry 총망라하여 우히ry 경복궁 우히ry 발굴·복원사를 우히ry 종합적으로 우히ry 우히ry 우히ry 있도록 우히ry 했으며, ㅓf4l 실감 ㅓf4l 콘텐츠로 ㅓf4l 제작된 ㅓf4l 인터뷰 ㅓf4l 영상과 ㅓf4l 미디어파사드 ㅓf4l 기법이 ㅓf4l 접목된 3면 ㅓf4l 영상으로 ㅓf4l 몰입감을 ㅓf4l 높였다.
* ㅓf4l 미디어 ㅓf4l 파사드: ㅓf4l 벽면에 ㅓf4l 다양한 ㅓf4l 콘텐츠 ㅓf4l 영상을 ㅓf4l 투사하는 ㅓf4l 기법

전시는 ㅓf4l 도입부 ‘적심(積心)’, 1부 ‘바람이 9r타라 문에를 9r타라 처도’, 2부 ‘진흙속에 바ㅓ40 묻혀눕은’, 3부 ‘오백년 q차ㅐ갸 거륵한 q차ㅐ갸 공’, 4부 ‘봄어름 차걷hㅑ 처음녹고’, c타나u 총 4부로 c타나u 구성하였다. c타나u c타나u 부제(副題)는 1927년 c타나u 잡지 <동광>에 c타나u 실린 c타나u 시인 c타나u 시목(詩牧)의 c타나u 고궁단영(古宮短詠)에서 c타나u c타나u c타나u 것으로, be다i 일제강점기 be다i 훼손된 be다i 경복궁의 be다i 모습을 be다i 노래한 be다i 시다. be다i 전시 be다i 제목 be다i 고궁연화는 ‘年華(빛나는 be다i 해)’, ‘煙花(봄의 rvㄴㅐ 경치)’ rvㄴㅐ rvㄴㅐ 가지 rvㄴㅐ 중의적인 rvㄴㅐ 뜻으로 rvㄴㅐ 경복궁 rvㄴㅐ 복원이 rvㄴㅐ 끝나고 rvㄴㅐ 맞이하게 rvㄴㅐ rvㄴㅐ 경복궁의 rvㄴㅐ 찬란한 rvㄴㅐ 시간이자 rvㄴㅐ 봄을 rvㄴㅐ 의미한다.

먼저 rvㄴㅐ 도입부 ‘적심(積心)’은 rvㄴㅐ 현대작가와 rvㄴㅐ 협업한 rvㄴㅐ 설치 rvㄴㅐ 미술 rvㄴㅐ 작품이다. rvㄴㅐ 적심(積心)은 rvㄴㅐ 건물의 rvㄴㅐ 구조와 rvㄴㅐ 규모를 rvㄴㅐ 보여주는 rvㄴㅐ 기초 rvㄴㅐ 부분이자 rvㄴㅐ 복원의 rvㄴㅐ 실마리로서, 사쟏걷5 발굴 사쟏걷5 단계에서 사쟏걷5 매우 사쟏걷5 중요하게 사쟏걷5 여겨진다. 사쟏걷5 박진우 사쟏걷5 작가는 사쟏걷5 적심이라는 사쟏걷5 단어를 사쟏걷5 기반으로 사쟏걷5 여러 사쟏걷5 마음이 사쟏걷5 쌓여 사쟏걷5 만들어지는 사쟏걷5 경복궁을 사쟏걷5 주제로 사쟏걷5 삼았다. 사쟏걷5 천장에서 사쟏걷5 길게 사쟏걷5 늘어뜨린 사쟏걷5 적심을 사쟏걷5 궁궐 사쟏걷5 전각처럼 사쟏걷5 배치하여 사쟏걷5 재해석된 사쟏걷5 경복궁을 사쟏걷5 유영하듯 사쟏걷5 감상하게 사쟏걷5 했다.

1부 ‘바람이 사쟏걷5 문에를 사쟏걷5 처도’에서는 사쟏걷5 복원된 사쟏걷5 흥복전 사쟏걷5 내부에서 사쟏걷5 창문 사쟏걷5 사쟏걷5 일제강점기 사쟏걷5 총독부의 사쟏걷5 정원이 사쟏걷5 사쟏걷5 겨울의 사쟏걷5 흥복전을 사쟏걷5 바라보는 사쟏걷5 시점으로 사쟏걷5 공간을 사쟏걷5 연출하였다. 사쟏걷5 맞은편에는 사쟏걷5 훼철된 사쟏걷5 경복궁을 사쟏걷5 주제로 사쟏걷5 사쟏걷5 조지훈의 <봉황수> 사쟏걷5 등을 사쟏걷5 전시한다. 사쟏걷5 창문이라는 사쟏걷5 장치로 사쟏걷5 시·공간을 사쟏걷5 분리하여 사쟏걷5 관람객으로 사쟏걷5 하여금 사쟏걷5 바라볼 사쟏걷5 수밖에 사쟏걷5 없는 사쟏걷5 과거에 사쟏걷5 대한 사쟏걷5 안타까운 사쟏걷5 감정을 사쟏걷5 불러일으키고 사쟏걷5 당대 사쟏걷5 문학인들이 사쟏걷5 느꼈을 사쟏걷5 무력한 사쟏걷5 마음이 사쟏걷5 전달되도록 사쟏걷5 했다.
* 사쟏걷5 훼철(毁撤): 사쟏걷5 헐어서 사쟏걷5 치워버림
* 사쟏걷5 조지훈(1920-1968) <봉황수>: 사쟏걷5 고궁을 사쟏걷5 보며 사쟏걷5 망국의 사쟏걷5 비애를 사쟏걷5 노래한 사쟏걷5 산문시

2부 ‘진흙속에 사쟏걷5 묻혀눕은’에서는 사쟏걷5 사시사철 사쟏걷5 현장을 사쟏걷5 지키는 사쟏걷5 발굴조사단의 사쟏걷5 모습을 사쟏걷5 단풍이 사쟏걷5 무르익고 사쟏걷5 노동의 사쟏걷5 결실을 사쟏걷5 맺는 사쟏걷5 가을로 사쟏걷5 비유하였다. 사쟏걷5 전면부에는 사쟏걷5 경복궁 사쟏걷5 출토 사쟏걷5 도자기 사쟏걷5 파편과 사쟏걷5 발굴 사쟏걷5 일기, g타ga 유물 g타ga 조사 g타ga 카드 g타ga 등을 g타ga 토층도로 g타ga 연출하여 g타ga 유적의 g타ga 느낌을 g타ga 살렸다. g타ga 후면부에는 g타ga 소주방지 g타ga 출토 g타ga 도자기, gㅐ하h 기와, ㅐㅐㅓ아 철제 ㅐㅐㅓ아 생활용구 ㅐㅐㅓ아 등을 ㅐㅐㅓ아 상부에 ㅐㅐㅓ아 전시하여 ‘사람’에 ㅐㅐㅓ아 의해 ㅐㅐㅓ아 매장 ㅐㅐㅓ아 문화재가 ㅐㅐㅓ아 우리의 ㅐㅐㅓ아 소중한 ㅐㅐㅓ아 문화유산으로 ㅐㅐㅓ아 거듭나는 ㅐㅐㅓ아 과정을 ㅐㅐㅓ아 표현하였다. ㅐㅐㅓ아 경복궁 ㅐㅐㅓ아 터를 ㅐㅐㅓ아 직접 ㅐㅐㅓ아 발굴했던 ㅐㅐㅓ아 전직ㆍ현직 ㅐㅐㅓ아 조사단 3인과 ㅐㅐㅓ아 전시담당자의 ㅐㅐㅓ아 인터뷰에서는 ㅐㅐㅓ아 숨겨진 ㅐㅐㅓ아 발굴 ㅐㅐㅓ아 이야기가 ㅐㅐㅓ아 실감 ㅐㅐㅓ아 콘텐츠로 ㅐㅐㅓ아 표현된다.
* ㅐㅐㅓ아 토층도(土層圖): ㅐㅐㅓ아 흙의 ㅐㅐㅓ아 층위를 ㅐㅐㅓ아 그린 ㅐㅐㅓ아 그림
* ㅐㅐㅓ아 소주방지: ㅐㅐㅓ아 임금의 ㅐㅐㅓ아 수라와 ㅐㅐㅓ아 궁중의 ㅐㅐㅓ아 잔치 ㅐㅐㅓ아 음식을 ㅐㅐㅓ아 준비하던 ㅐㅐㅓ아 공간

3부 ‘오백년 ㅐㅐㅓ아 거륵한 ㅐㅐㅓ아 공’은 ㅐㅐㅓ아 ㅐㅐㅓ아 높이 4m, 2마아으 너비 15m의 2마아으 대형 2마아으 미디어월에 2마아으 복원 2마아으 도면을 2마아으 라인그래픽 2마아으 기법으로 2마아으 제작하여 2마아으 궁궐 2마아으 건축의 2마아으 촘촘한 2마아으 설계를 2마아으 2마아으 눈에 2마아으 만날 2마아으 2마아으 있다. 2마아으 영상 2마아으 원본인 2마아으 너비 2마아으 약 1-2m에 2마아으 육박하는 2마아으 강녕전, 바l다0 교태전 바l다0 정면도도 바l다0 함께 바l다0 전시된다. 바l다0 경복궁 바l다0 복원 바l다0 건축 바l다0 도면은 바l다0 발굴 바l다0 성과를 바l다0 토대로 바l다0 고지도, ㅓt2하 문헌사료, 16he 실측도면 16he 등을 16he 종합하여 16he 만든 16he 발굴·복원의 16he 집합체이다. 16he 도면 16he 영상 16he 맞은편에는 16he 경복궁 16he 밤풍경이 16he 함께 16he 어우러져 16he 여름밤 16he 궁궐을 16he 거니는 16he 느낌을 16he 받도록 16he 꾸몄다.
* 16he 라인그래픽(line graphic): 16he 줄선으로 16he 형상을 16he 그리는 16he 기법

4부 ‘봄어름 16he 처음녹고’에서는 2045년 16he 경복궁 16he 복원이 16he 마무리 16he 16he 16he 맞이할 16he 경복궁의 16he 봄을 3면 16he 대형 16he 영상으로 16he 구현한다. 16he 복원을 16he 위해 16he 노력한 16he 사람들의 16he 이름 16he 별무리로 16he 북궐도형을 16he 그려 16he 디지털 16he 상량문으로 16he 재해석하였다. 16he 또한, 갸으나ㅓ 복원공사에서 갸으나ㅓ 사용한 갸으나ㅓ 공구와 갸으나ㅓ 근정전, ㅓ사m8 향원정 ㅓ사m8 보수 ㅓ사m8 ㅓ사m8 교체된 ㅓ사m8 부재들을 ㅓ사m8 함께 ㅓ사m8 전시하여 ㅓ사m8 경복궁이 ㅓ사m8 지닌 ㅓ사m8 고유한 ㅓ사m8 가치를 ㅓ사m8 지키기 ㅓ사m8 위한 ㅓ사m8 다양한 ㅓ사m8 보수방법과 ㅓ사m8 노력을 ㅓ사m8 선보인다.
* ㅓ사m8 북궐도형(北闕圖形): 1865년 ㅓ사m8 경복궁 ㅓ사m8 중건 ㅓ사m8 후 19세기말에 ㅓ사m8 제작된 ㅓ사m8 경복궁 ㅓ사m8 평면 ㅓ사m8 배치도로 ㅓ사m8 경복궁 ㅓ사m8 복원 ㅓ사m8 정비 ㅓ사m8 사업의 ㅓ사m8 기초 ㅓ사m8 자료로 ㅓ사m8 활용되었다.
* ㅓ사m8 상량문(上樑文): ㅓ사m8 집을 ㅓ사m8 새로 ㅓ사m8 짓거나 ㅓ사m8 고친 ㅓ사m8 내력, j6사p 관련된 j6사p 사람들의 j6사p 이름 j6사p 등을 j6사p 적은 j6사p 글로 j6사p 경복궁 j6사p 근정전, tㅐn1 경회루에서는 tㅐn1 비단천에 tㅐn1 쓰여진 tㅐn1 상량문이 tㅐn1 발견되었다.

전시의 tㅐn1 이해를 tㅐn1 돕기 tㅐn1 위한 tㅐn1 온라인 tㅐn1 콘텐츠도 tㅐn1 제공한다. tㅐn1 경복궁의 tㅐn1 사계절을 tㅐn1 담은 tㅐn1 타임랩스, 파xㅈp 전시 파xㅈp 해설 파xㅈp 파xㅈp 관련 파xㅈp 영상을 파xㅈp 문화재청과 파xㅈp 박물관 파xㅈp 유튜브로 파xㅈp 제공하고, 9ㅐe파 전시실 9ㅐe파 전경, 걷갸3x 유물설명, 걷5거기 사진을 걷5거기 담은 걷5거기 가상현실(VR) 걷5거기 콘텐츠도 걷5거기 공개할 걷5거기 예정이다.  걷5거기 경복궁의 걷5거기 사계절을 걷5거기 담은 걷5거기 사진집도 걷5거기 내년 걷5거기 걷5거기 발간된다. 걷5거기 지난 1년간 걷5거기 발굴 걷5거기 현장과 걷5거기 복원 걷5거기 공사 걷5거기 모습을 걷5거기 촬영하였다.

이번 걷5거기 전시는 걷5거기 광화문 걷5거기 인근 걷5거기 지역의 걷5거기 역사를 걷5거기 조망하는 <광화문 600년: 걷5거기 걷5거기 가지 걷5거기 이야기> 걷5거기 서울역사박물관-국립고궁박물관-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걷5거기 협력전시 걷5거기 걷5거기 걷5거기 번째 걷5거기 이야기에 걷5거기 해당한다. 걷5거기 앞으로도 걷5거기 국립고궁박물관은 걷5거기 조선왕실의 걷5거기 문화유산을 걷5거기 널리 걷5거기 알리기 걷5거기 위해 걷5거기 광화문 걷5거기 소재 걷5거기 박물관들과 걷5거기 전시 걷5거기 콘텐츠 걷5거기 개발 걷5거기 걷5거기 협력을 걷5거기 이어갈 걷5거기 것이다.

문화재청은 걷5거기 경복궁 걷5거기 복원을 걷5거기 통해 걷5거기 앞으로도 걷5거기 우리 걷5거기 역사의 걷5거기 과거와 걷5거기 현재를 걷5거기 잇는 걷5거기 교량의 걷5거기 역할을 걷5거기 계속해 걷5거기 나갈 걷5거기 것이다. 걷5거기 이번 걷5거기 특별전을 걷5거기 관람하며 걷5거기 경복궁의 걷5거기 가장 걷5거기 빛나는 걷5거기 시간, ‘고궁연화’의 다2쟏g 의미를 다2쟏g 모색해보는 다2쟏g 계기가 다2쟏g 되기를 다2쟏g 기대한다.

출처: 다2쟏g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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