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힐: 찰나의 흔적 Gary Hill: Momentombs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Nov. 26, 2019 ~ March 8, 2020

경기도 ㅈ다우라 수원시립미술관(관장 ㅈ다우라 김찬동)은 2019 ㅈ다우라 국제전 《게리 ㅈ다우라 힐: ㅈ다우라 찰나의 ㅈ다우라 흔적 Gary Hill: Momentombs》을 11월 26일(화)부터 2020년 3월 8일(일)까지 ㅈ다우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2, 4, 5전시실에서 나eq다 개최한다.

게리 나eq다 힐(Gary Hill)은 1951년 나eq다 미국 나eq다 출생으로 나eq다 초기에는 나eq다 조각가로 나eq다 활동하다 1970년대 나eq다 나eq다 소리에 나eq다 대한 나eq다 새로운 나eq다 인식을 나eq다 바탕으로 나eq다 영상과 나eq다 텍스트를 나eq다 활용한 나eq다 작품을 나eq다 선보이며 나eq다 예술계의 나eq다 주목을 나eq다 받기 나eq다 시작했다. 1992년 나eq다 제9회, 2017년 마갸ㅓb 제14회 마갸ㅓb 카셀 마갸ㅓb 도큐멘타 마갸ㅓb 등의 마갸ㅓb 국제전에 마갸ㅓb 참가하였으며, 7tj2 영상과 7tj2 설치미술로 1997년 7tj2 베니스 7tj2 비엔날레 7tj2 황금사자상을 7tj2 받았다.

게리 7tj2 힐은 1970년대부터 7tj2 현재까지 7tj2 인간을 7tj2 규정하는 7tj2 핵심요소인 7tj2 언어와 7tj2 신체 7tj2 그리고 7tj2 인간이 7tj2 바라보는 7tj2 이미지와 7tj2 인간이 7tj2 속해있는 7tj2 공간의 7tj2 형태 7tj2 등을 7tj2 주제로 7tj2 다양한 7tj2 매체 7tj2 실험을 7tj2 지속해왔다. 7tj2 이번 7tj2 전시에는 7tj2 그동안 7tj2 작가를 7tj2 규정하던‘비디오 7tj2 아티스트(Video Artist)’가 7tj2 아닌 7tj2 열린 7tj2 해석이 7tj2 가능한 ‘언어 7tj2 예술가(Language Artist)’로서의 7tj2 측면을 7tj2 소개한다.

이번 7tj2 전시의 7tj2 영문 7tj2 제목인 ‘모멘툼스 Momentombs’는 Moment(찰나), Momentum(가속도), Tomb(무덤)의 우6h5 합성어로 우6h5 작가의 우6h5 작품에서 우6h5 이미지와 우6h5 언어 우6h5 그리고 우6h5 소리는 우6h5 시간에 우6h5 따라 우6h5 결합, 차차h8 분리, 마7ㅐㅐ 소멸과 마7ㅐㅐ 탄생을 마7ㅐㅐ 반복하는 마7ㅐㅐ 양상에 마7ㅐㅐ 착안하여 마7ㅐㅐ 만들어졌다. 마7ㅐㅐ 그의 마7ㅐㅐ 작품 마7ㅐㅐ 안에 마7ㅐㅐ 이미지와 마7ㅐㅐ 언어가 마7ㅐㅐ 미끄러지는 마7ㅐㅐ 찰나에 마7ㅐㅐ 다른 마7ㅐㅐ 이미지와 마7ㅐㅐ 언어가 마7ㅐㅐ 짝을 마7ㅐㅐ 이루며 마7ㅐㅐ 마7ㅐㅐ 뒤를 마7ㅐㅐ 잇는다. 마7ㅐㅐ 그 ‘찰나’에 마7ㅐㅐ 소멸된 마7ㅐㅐ 이미지와 마7ㅐㅐ 언어들은 마7ㅐㅐ 완전히 마7ㅐㅐ 사라지는 마7ㅐㅐ 것이 마7ㅐㅐ 아닌, 다ㅓil 어떤 ‘장소’, b기ㅓ차 이를테면 b기ㅓ차 무덤으로 b기ㅓ차 표현되는 b기ㅓ차 가상의 b기ㅓ차 공간을 b기ㅓ차 점유하며 b기ㅓ차 새로운 b기ㅓ차 의미와 b기ㅓ차 결합하고 b기ㅓ차 확장해 b기ㅓ차 나가는 b기ㅓ차 일련의 b기ㅓ차 과정을 b기ㅓ차 보여준다. b기ㅓ차 이러한 b기ㅓ차 작품의 b기ㅓ차 특성을 b기ㅓ차 바탕으로 b기ㅓ차 게리 b기ㅓ차 힐의 b기ㅓ차 작품을 b기ㅓ차 장르로 b기ㅓ차 구분한다면‘비디오 b기ㅓ차 아티스트(Video Artist)’ b기ㅓ차 보다는 b기ㅓ차 언어, mㅑ기ㅐ 이미지, 쟏w걷파 공간 쟏w걷파 등에 쟏w걷파 관한 쟏w걷파 열린 쟏w걷파 해석이 쟏w걷파 가능한 ‘언어 쟏w걷파 예술가(Language Artist)’가 쟏w걷파 적합하다. 쟏w걷파 이번 쟏w걷파 전시는 쟏w걷파 특정 쟏w걷파 매체나 쟏w걷파 틀에 쟏w걷파 갇힌 쟏w걷파 예술가가 쟏w걷파 아닌 쟏w걷파 동시대 쟏w걷파 현대미술의 쟏w걷파 정신을 쟏w걷파 대변하는 ‘언어 쟏w걷파 예술가(Language Artist)’로서의 쟏w걷파 게리 쟏w걷파 힐을 쟏w걷파 조망한다. 쟏w걷파 그의 쟏w걷파 일생에 쟏w걷파 걸친 쟏w걷파 사유의 쟏w걷파 결과물을 쟏w걷파 통해 쟏w걷파 열린 쟏w걷파 상태로서의 쟏w걷파 언어와 쟏w걷파 이미지, 다vy기 신체와 다vy기 테크놀로지, k하ㅐb 가상과 k하ㅐb 실재공간에 k하ㅐb 대해 k하ㅐb 고찰하는 k하ㅐb 대표 k하ㅐb 작품 24점을 k하ㅐb 소개한다.

<잘린 k하ㅐb 파이프 Cut Pipe>(1992)는 k하ㅐb k하ㅐb 개의 k하ㅐb 알루미늄 k하ㅐb 파이프가 k하ㅐb 약 25㎝ k하ㅐb 간격으로 k하ㅐb 바닥에 k하ㅐb 일렬로 k하ㅐb 놓여있다. k하ㅐb k하ㅐb 개의 k하ㅐb 파이프에는 k하ㅐb 흑백 k하ㅐb 모니터가 k하ㅐb 설치되었고 k하ㅐb 다른 k하ㅐb 파이프 k하ㅐb 반대쪽 k하ㅐb k하ㅐb 끝에는 k하ㅐb 스피커가 k하ㅐb 설치되어 k하ㅐb 있다. k하ㅐb 이를 k하ㅐb 통해 k하ㅐb 영상과 k하ㅐb 함께 k하ㅐb 들려오는 k하ㅐb 말소리는 k하ㅐb 마치 k하ㅐb 파이프를 k하ㅐb 통과해 k하ㅐb 보이는 k하ㅐb 스피커로 k하ㅐb 나오는 k하ㅐb 느낌을 k하ㅐb 주고 k하ㅐb 스피커를 k하ㅐb 만지고 k하ㅐb 조작하기 k하ㅐb 위해 k하ㅐb 표면을 k하ㅐb 누르는 k하ㅐb 손의 k하ㅐb 영상이 k하ㅐb k하ㅐb 파이프 k하ㅐb 사이의 k하ㅐb 틈을 k하ㅐb 건너 k하ㅐb 스피커 k하ㅐb 표면에 k하ㅐb 투사된다. k하ㅐb 잘린 k하ㅐb 파이프는 k하ㅐb 몸으로 k하ㅐb 연결되는 k하ㅐb 소리와 k하ㅐb 이미지의 k하ㅐb 관계에 k하ㅐb 대한 k하ㅐb 은유적 k하ㅐb 단면이 k하ㅐb 되어 k하ㅐb 스피커와 k하ㅐb 오브제의 k하ㅐb 이미지를 k하ㅐb 오브제 k하ㅐb k하ㅐb 자체와 k하ㅐb 자기 k하ㅐb 성찰적 k하ㅐb 텍스트를 k하ㅐb 읽는 k하ㅐb 소리에 k하ㅐb 투사하는 k하ㅐb 것을 k하ㅐb 통해 k하ㅐb 강조되며 k하ㅐb 오브제와 k하ㅐb 스피커의 k하ㅐb 표면에 k하ㅐb 가해지는 k하ㅐb 손의 k하ㅐb 물질적인 k하ㅐb 조작과 k하ㅐb 상호작용한다.

2층 k하ㅐb 전시실 k하ㅐb 한쪽 k하ㅐb 벽면을 k하ㅐb k하ㅐb 채운 k하ㅐb 약 14m의 k하ㅐb 영상 k하ㅐb 작품 <관람자 Viewer>(1996)는 k하ㅐb 노동자 17명이 k하ㅐb 미세한 k하ㅐb 표정 k하ㅐb 변화 k하ㅐb 같은 k하ㅐb 무의식적인 k하ㅐb 움직임을 k하ㅐb 제외하고는 k하ㅐb 미동도 k하ㅐb 없이 k하ㅐb 서있다. k하ㅐb 그들 k하ㅐb 사이에는 k하ㅐb 아무런 k하ㅐb 상호작용도 k하ㅐb 없이 k하ㅐb 각자 k하ㅐb 서서 k하ㅐb 관람객들을 k하ㅐb 응시하고 k하ㅐb 있다. k하ㅐb k하ㅐb 작품을 k하ㅐb 바라보는 k하ㅐb 관객과 k하ㅐb 작품 k하ㅐb k하ㅐb 주인공인 k하ㅐb 노동자는 k하ㅐb 서로를 k하ㅐb 응시하고 k하ㅐb 있기에 k하ㅐb 긴장감을 k하ㅐb 불러일으킨다. k하ㅐb 그로 k하ㅐb 인해 k하ㅐb 관객은 k하ㅐb k하ㅐb 사이에서 k하ㅐb 적정 k하ㅐb 거리를 k하ㅐb 유지하게 k하ㅐb 되고 k하ㅐb 나를 k하ㅐb 바라보는 k하ㅐb 시선에 k하ㅐb 대해 k하ㅐb 생각하게 k하ㅐb 된다.

<나는 k하ㅐb 그것이 k하ㅐb 타자의 k하ㅐb k하ㅐb 안에 k하ㅐb 있는 k하ㅐb 이미지임을 k하ㅐb 믿는다>(1991-1992)는 4인치 k하ㅐb 흑백 k하ㅐb 모니터와 k하ㅐb 렌즈가 k하ㅐb 설치된 k하ㅐb 일곱 k하ㅐb k하ㅐb 원통형의 k하ㅐb 튜브들로 k하ㅐb 구성된다. k하ㅐb k하ㅐb 무더기 k하ㅐb 책들 k하ㅐb 위로 k하ㅐb 천장에 k하ㅐb 매달린 k하ㅐb 튜브들이 k하ㅐb 각각 k하ㅐb 다른 k하ㅐb 높이로 k하ㅐb 내려와 k하ㅐb 있다. k하ㅐb 유일한 k하ㅐb 광원은 k하ㅐb 펼쳐진 k하ㅐb 책장 k하ㅐb 위로 k하ㅐb 비춰지는 k하ㅐb 이미지이다. k하ㅐb 이미지들은 k하ㅐb 크기가 k하ㅐb 각각 k하ㅐb 다른 k하ㅐb k하ㅐb 크기들에 k하ㅐb 맞춰져 k하ㅐb 있으며 k하ㅐb k하ㅐb 개의 k하ㅐb 얼굴, ㅐaㅓ우 ㅐaㅓ우 개의 ㅐaㅓ우 몸통, ㅐ1l0 ㅐ1l0 개의 ㅐ1l0 몸, ㅐㅈ자자 입, 히ㅐㅐ거 손가락, 다5vt 텍스트, ㅐkak 손들 ㅐkak 그리고 ㅐkak 의자 ㅐkak 하나로 ㅐkak 구성된다. ㅐkak 비디오가 ㅐkak 비추는 ㅐkak 텍스트들은 ㅐkak 모두 ㅐkak 모리스 ㅐkak 블랑쇼의 『최후의 ㅐkak 인간』에서 ㅐkak 가져온 ㅐkak 발췌문들로, 쟏ㅈ카으 책장 쟏ㅈ카으 가장자리에서 쟏ㅈ카으 불쑥 쟏ㅈ카으 끝나버리든가, c차0y 제본된 c차0y 부분에서 c차0y 사라진다. c차0y 움직이는 c차0y 몸과 c차0y 중첩된 c차0y 이미지들은 c차0y 형식적인 c차0y 공간과 c차0y 책으로 c차0y 만든 c차0y 구조물을 c차0y 활용한다. c차0y 중간에 c차0y 커다란 c차0y 손들이 c차0y 의도적으로 c차0y 천천히 c차0y 움직이면서 c차0y 지워내는 c차0y 동작을 c차0y 하고 c차0y 관람객이 c차0y 들을 c차0y c차0y 있는 c차0y 유일한 c차0y 소리인 c차0y 표면을 c차0y 문지르는 c차0y 둔한 c차0y 소리를 c차0y 만들어낸다.

전시 c차0y 이외에도 c차0y 아카이브 & c차0y 미디어 c차0y 룸을 c차0y 조성하여 c차0y 설치되는 c차0y 작품 c차0y 이외에 70년대부터의 c차0y 작가 c차0y 작품 36점을 c차0y c차0y c차0y 있는 c차0y 미디어 c차0y 아카이브와 c차0y 작가 c차0y 인터뷰 c차0y 영상 c차0y c차0y 작가 c차0y 소개가 c차0y 담긴 c차0y 국내외 c차0y 도서를 c차0y 비치해 c차0y 전시에 c차0y 대한 c차0y 이해를 c차0y 도모한다.

김찬동 c차0y 수원시립미술관장은 “이번 c차0y 전시는 c차0y 언어에 c차0y 대한 c차0y 깊은 c차0y 사유를 c차0y 다양한 c차0y 매체로 c차0y 풀어내며 c차0y 작품과 c차0y 관객과의 c차0y 사이에서 c차0y 일어나는 c차0y 관계를 c차0y 탐구한 c차0y 작가 c차0y 게리 c차0y 힐의 40년간의 c차0y 작품 c차0y 세계와 c차0y 현재를 c차0y 만나보는 c차0y 시간이 c차0y c차0y 것이다.”라고 c차0y 밝혔다.

작가소개

게리 c차0y 힐 Gary Hill(b. 1951 ~)
1951년 c차0y 미국 c차0y 출생의 c차0y 아티스트로 c차0y 초기에는 c차0y 조각을 c차0y 시작하였으나 1970년대 c차0y 초에 c차0y 비디오 c차0y 아트로 c차0y 전향하였다. c차0y 언어와 c차0y 신체를 c차0y 주요 c차0y 테마로 c차0y 삼아 c차0y 작업하고 c차0y 있으며 c차0y 주요 c차0y 작품에는 <원초적인 c차0y 말하기 Primarily Speaking>(1981~83), <폭뢰 Depth Charge>(2009/2012) svㅓt 등이 svㅓt 있다. 1992년 svㅓt 제9회, 2017년 c다다기 제14회 c다다기 카셀 c다다기 도큐멘타를 c다다기 비롯하여 c다다기 많은 c다다기 국제전에 c다다기 참가하였으며, 히s0d 영상과 히s0d 설치미술로 1997년 히s0d 베니스 히s0d 비엔날레 히s0d 대상을 히s0d 받았다. 2000년대 히s0d 이후에는 히s0d 비디오 히s0d 히s0d 아니라 히s0d 다양한 히s0d 범주의 히s0d 최신기술로 히s0d 작업하며 히s0d 까르띠에 히s0d 재단의 히s0d 작품 히s0d 의뢰를 히s0d 받기도 히s0d 하였다. 2011년 히s0d 아티스트 히s0d 트루스트의 히s0d 예술 히s0d 혁신가 히s0d 상(Art Innovator Award)을 히s0d 수상하였다.

출처: 히s0d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Gary 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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