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본성 : 칼劒과 현絃 GAYA SPIRIT : IRON AND TUNE

국립중앙박물관

Dec. 3, 2019 ~ March 1, 2020

국립중앙박물관(관장 s바rㅓ 배기동)은 s바rㅓ 오는 12월 2일(월) s바rㅓ 오후 4시에 s바rㅓ 기획전시실에서 s바rㅓ 특별전 "가야본성-칼과 s바rㅓ 현”개막식을 s바rㅓ 개최한다. s바rㅓ 이번 s바rㅓ 특별전은 s바rㅓ 가야를 s바rㅓ 주제로 s바rㅓ 지난 1991년에 s바rㅓ 문을 s바rㅓ 연“신비한 s바rㅓ 고대왕국 s바rㅓ 가야”전시 s바rㅓ 이후 28년 s바rㅓ 만에 s바rㅓ 새롭게 s바rㅓ 개최하는 s바rㅓ 것이다. s바rㅓ 지금까지 s바rㅓ 발굴한 s바rㅓ 유적과 s바rㅓ 유물, 6q마카 그리고 6q마카 이를 6q마카 토대로 6q마카 새롭게 6q마카 진전된 6q마카 연구 6q마카 성과를 6q마카 종합하고, x0tㅓ 가야사의 x0tㅓ 역사적 x0tㅓ 의의를 x0tㅓ 새롭게 x0tㅓ 소개하는 x0tㅓ x0tㅓ 주안점을 x0tㅓ 두고 x0tㅓ 있다. x0tㅓ 이를 x0tㅓ 위해 x0tㅓ 삼성미술관 x0tㅓ 리움, 아자5나 일본 아자5나 도쿄국립박물관 아자5나 아자5나 총 31개 아자5나 기관이 아자5나 출품한 아자5나 가야 아자5나 문화재 2,600여 갸3쟏b 점을 갸3쟏b 갸3쟏b 자리에 갸3쟏b 모았다.

고대 갸3쟏b 한반도 갸3쟏b 남부에서 갸3쟏b 삼국과 520여 갸3쟏b 년을 갸3쟏b 함께 갸3쟏b 갸3쟏b 가야는‘철의 갸3쟏b 나라’정도로만 갸3쟏b 알려져 갸3쟏b 있고, xn기ㅐ 여러 xn기ㅐ 나라들로 xn기ㅐ 나뉘어져 xn기ㅐ 존재한 xn기ㅐ 것으로 xn기ㅐ 인식되었다. xn기ㅐ 하지만 xn기ㅐ 그동안 xn기ㅐ 동안 xn기ㅐ 비약적으로 xn기ㅐ 늘어난 xn기ㅐ 가야 xn기ㅐ 관련 xn기ㅐ 고고학적 xn기ㅐ 조사 xn기ㅐ 성과는 xn기ㅐ 가야사를 xn기ㅐ 새롭게 xn기ㅐ 인식하기에 xn기ㅐ 충분한 xn기ㅐ 자료를 xn기ㅐ 제공하고 xn기ㅐ 있다.

무엇보다 xn기ㅐ 호남동부지역의 xn기ㅐ 가야를 xn기ㅐ 새롭게 xn기ㅐ 밝혀낸 xn기ㅐ 것은 xn기ㅐ 고고학적 xn기ㅐ 발굴이 xn기ㅐ 이루어낸 xn기ㅐ 새로운 xn기ㅐ 성과이다. xn기ㅐ 가라국(대가야)은 xn기ㅐ 낙동강에서 xn기ㅐ 섬진강에 xn기ㅐ 이르는 xn기ㅐ 여러 xn기ㅐ 지역을 xn기ㅐ 규합했는데, a나fㅓ 남으로 a나fㅓ 여수 a나fㅓ 고락산성, x걷ㅐㅐ 서로는 x걷ㅐㅐ 지리산을 x걷ㅐㅐ 넘어 x걷ㅐㅐ 장수 x걷ㅐㅐ 삼봉리와 x걷ㅐㅐ 남원 x걷ㅐㅐ 두락리에 x걷ㅐㅐ 이르는 x걷ㅐㅐ 넓은 x걷ㅐㅐ 지역이 x걷ㅐㅐ 여기에 x걷ㅐㅐ 해당한다. x걷ㅐㅐ 남원의 x걷ㅐㅐ 운봉고원과 x걷ㅐㅐ 순천 x걷ㅐㅐ 등지에서 x걷ㅐㅐ 발견되는 x걷ㅐㅐ 가야 x걷ㅐㅐ 무덤은 x걷ㅐㅐ 가야의 x걷ㅐㅐ 여러 x걷ㅐㅐ 세력이 x걷ㅐㅐ 가라국의 x걷ㅐㅐ 편에 x걷ㅐㅐ 섰음을 x걷ㅐㅐ 말하고 x걷ㅐㅐ 있다. x걷ㅐㅐ 새롭게 x걷ㅐㅐ 발굴한 x걷ㅐㅐ 호남동부지역의 x걷ㅐㅐ 가야 x걷ㅐㅐ 모습은 x걷ㅐㅐ 가야가 x걷ㅐㅐ 추구한 x걷ㅐㅐ 화합의 x걷ㅐㅐ 모습을 x걷ㅐㅐ 반영하고 x걷ㅐㅐ 있다.

x걷ㅐㅐ 외에도 x걷ㅐㅐ 가야는 『삼국유사』가 x걷ㅐㅐ 말하는 x걷ㅐㅐ 오가야를 x걷ㅐㅐ 넘어 x걷ㅐㅐ 여러 x걷ㅐㅐ 세력이 x걷ㅐㅐ 공존했다는 x걷ㅐㅐ 점과 x걷ㅐㅐ 가야의 x걷ㅐㅐ 유력 x걷ㅐㅐ 세력이라 x걷ㅐㅐ x걷ㅐㅐ x걷ㅐㅐ 있는 x걷ㅐㅐ 가라국(대가야)를 x걷ㅐㅐ 포함한 x걷ㅐㅐ 가야 x걷ㅐㅐ 제세력의 x걷ㅐㅐ 성장에 x걷ㅐㅐ 대한 x걷ㅐㅐ 구체적인 x걷ㅐㅐ 실체를 x걷ㅐㅐ 밝혀낸 x걷ㅐㅐ x걷ㅐㅐ 등도 x걷ㅐㅐ 중요한 x걷ㅐㅐ 성과이다. x걷ㅐㅐ 특히 x걷ㅐㅐ 동아시아의 x걷ㅐㅐ 기항지로 x걷ㅐㅐ 번영을 x걷ㅐㅐ 누렸던 x걷ㅐㅐ 가락국(금관가야)이 x걷ㅐㅐ 삼국이 x걷ㅐㅐ 추구했던 x걷ㅐㅐ 통합을 x걷ㅐㅐ x걷ㅐㅐ 하지 x걷ㅐㅐ 않았는지에 x걷ㅐㅐ 대해 x걷ㅐㅐ 의문을 x걷ㅐㅐ 가져보는 x걷ㅐㅐ 것도 x걷ㅐㅐ 매우 x걷ㅐㅐ 흥미롭다.

이러한 x걷ㅐㅐ 연구 x걷ㅐㅐ 성과를 x걷ㅐㅐ 바탕으로 x걷ㅐㅐ 특별전을 x걷ㅐㅐ 준비해 x걷ㅐㅐ x걷ㅐㅐ 국립중앙박물관은 x걷ㅐㅐ 영호남의 x걷ㅐㅐ 가야문화권 x걷ㅐㅐ 지자체 x걷ㅐㅐ x걷ㅐㅐ 관련 x걷ㅐㅐ 기관과 x걷ㅐㅐ 함께 7월에는 x걷ㅐㅐ 김해-함안-남원-창녕-합천-고령을 x걷ㅐㅐ 이은 ‘가야잇기 x걷ㅐㅐ 자전거대회’를, 11월에는 ‘영호남 uuㅈ다 가야문화권 uuㅈ다 한마당’을 uuㅈ다 개최하여 uuㅈ다 국민들에게 uuㅈ다 가야의 uuㅈ다 역사적 uuㅈ다 위상과 uuㅈ다 세계문화유산 uuㅈ다 등재를 uuㅈ다 위한 uuㅈ다 가야 uuㅈ다 문화유산의 uuㅈ다 가치를 uuㅈ다 널리 uuㅈ다 홍보하였다. uuㅈ다 뒤를 uuㅈ다 이은 uuㅈ다 특별전“가야본성-칼과 uuㅈ다 현”은 uuㅈ다 전시품의 uuㅈ다 규모와 uuㅈ다 질적인 uuㅈ다 면에서 uuㅈ다 가야의 uuㅈ다 역사와 uuㅈ다 문화를 uuㅈ다 종합적으로 uuㅈ다 고찰하는 uuㅈ다 대규모 uuㅈ다 전시이다. uuㅈ다 이번 uuㅈ다 전시는 uuㅈ다 가야가 uuㅈ다 추구했던 uuㅈ다 공존과 uuㅈ다 화합을 uuㅈ다 설명하는 uuㅈ다 uuㅈ다 초점을 uuㅈ다 맞추고 uuㅈ다 있으며, 다거기거 어떻게 다거기거 다거기거 백년간 다거기거 공존할 다거기거 다거기거 있었지에 다거기거 대해 다거기거 풀어가는 다거기거 방식으로 다거기거 전개된다.

제목인 “가야본성加耶本性”은 다거기거 이번 다거기거 특별전이 다거기거 추구하고 다거기거 있는 다거기거 기본 다거기거 내용이며, ㅑ하ㅓㅈ 부제인 ㅑ하ㅓㅈ 칼과 ㅑ하ㅓㅈ 현은 ㅑ하ㅓㅈ 가야의 ㅑ하ㅓㅈ 존재 ㅑ하ㅓㅈ 방식이었던 ㅑ하ㅓㅈ 공존과 ㅑ하ㅓㅈ 공존을 ㅑ하ㅓㅈ 지킬 ㅑ하ㅓㅈ ㅑ하ㅓㅈ 있었던 ㅑ하ㅓㅈ 힘을 ㅑ하ㅓㅈ 상징한다. ㅑ하ㅓㅈ 전시구성은 ㅑ하ㅓㅈ 먼저 ㅑ하ㅓㅈ 가야의 ㅑ하ㅓㅈ 존재 ㅑ하ㅓㅈ 방식인 ㅑ하ㅓㅈ 공존을 ㅑ하ㅓㅈ 설명하고, 바하ㄴe 바하ㄴe 백년간 바하ㄴe 공존을 바하ㄴe 지킬 바하ㄴe 바하ㄴe 있었던 바하ㄴe 힘을 바하ㄴe 소개하는 바하ㄴe 것이 바하ㄴe 주된 바하ㄴe 내용이다. 바하ㄴe 전시의 바하ㄴe 시작은 바하ㄴe 프롤로그에서는 바하ㄴe 신화의 바하ㄴe 설화의 바하ㄴe 형태로 바하ㄴe 전하는 바하ㄴe 가야의 바하ㄴe 시작을 바하ㄴe 소개하고, scㅓ파 scㅓ파 부분은 scㅓ파 가야는 scㅓ파 망했지만 scㅓ파 가야의 scㅓ파 유산을 scㅓ파 간직하고 scㅓ파 살아가는 scㅓ파 사람의 scㅓ파 이야기 scㅓ파 scㅓ파 가야의 scㅓ파 디아스포라를 scㅓ파 이야기 scㅓ파 한다. scㅓ파 전시의 scㅓ파 중심내용은 Ⅰ∼Ⅳ부로 scㅓ파 구성되어 scㅓ파 있으며, ㅐ차j9 공존, owzl 화합, ㅓtsㅐ 힘, 5사하다 번영이라는 5사하다 주제를 5사하다 다룬다.

프롤로그는 5사하다 가야의 5사하다 건국과정을 5사하다 소개하는 5사하다 것으로 5사하다 시작된다. 5사하다 가야의 5사하다 건국은 5사하다 신화와 5사하다 설화의 5사하다 형태로 5사하다 전승되고 5사하다 있어 5사하다 아직은 5사하다 역사의 5사하다 일부로 5사하다 자리잡고 5사하다 있지는 5사하다 못하다. 5사하다 남해안의 5사하다 어느 5사하다 바닷가에서 5사하다 이루어진 5사하다 수로와 5사하다 허왕옥의 5사하다 만남은 5사하다 단지 5사하다 신화와 5사하다 설화에서 5사하다 그칠 5사하다 것이 5사하다 아니라 5사하다 역사의 5사하다 일부로 5사하다 어떻게 5사하다 받아들여질지에 5사하다 대해 5사하다 한번 5사하다 생각해보는 5사하다 계기를 5사하다 제공한다.

1부 5사하다 공존은 5사하다 가야의 5사하다 존재 5사하다 방식인 5사하다 공존을 5사하다 소개하는 5사하다 내용으로 5사하다 구성되었다. 5사하다 가야가 5사하다 추구한 5사하다 공존은 5사하다 여러 5사하다 사서의 5사하다 기록에도 5사하다 5사하다 남아있지만 5사하다 물질자료를 5사하다 통해서도 5사하다 확인할 5사하다 5사하다 있다. 5사하다 공존했던 5사하다 가야는 5사하다 다양한 5사하다 양식의 5사하다 토기와 5사하다 독특한 5사하다 상형토기를 5사하다 만들었고, ㅑ다6ㅐ 여러 ㅑ다6ㅐ 이웃 ㅑ다6ㅐ 나라의 ㅑ다6ㅐ 사람들이 ㅑ다6ㅐ 어우러져 ㅑ다6ㅐ 살면서 ㅑ다6ㅐ 교류했으며, 7yㅑz 독자적인 7yㅑz 대외관계를 7yㅑz 유지하였다. 7yㅑz 최근 7yㅑz 창원 7yㅑz 현동과 7yㅑz 함안 7yㅑz 말이산 7yㅑz 무덤에서 7yㅑz 출토된 7yㅑz 각종 7yㅑz 상형토기를 7yㅑz 비롯하여 7yㅑz 가야 7yㅑz 지역에서 7yㅑz 출토된 7yㅑz 중국을 7yㅑz 비롯한 7yㅑz 북방유목민, p1ㅐ사 왜, h4us 신라, ㅐqh가 백제, ㅈㄴ다o 고구려 ㅈㄴ다o 등과 ㅈㄴ다o 교류하였음을 ㅈㄴ다o 보여주는 ㅈㄴ다o 각종 ㅈㄴ다o 유물이 ㅈㄴ다o 전시된다. ㅈㄴ다o 특히 ㅈㄴ다o 다양한 ㅈㄴ다o 가야 ㅈㄴ다o 토기로 ㅈㄴ다o 만든 ㅈㄴ다o 높이 3.5m의 ‘가야토기탑’은 ㅈㄴ다o 관람객들이 ㅈㄴ다o 공존의 ㅈㄴ다o 가야를 ㅈㄴ다o 감성적으로 ㅈㄴ다o 느낄 ㅈㄴ다o ㅈㄴ다o 있게 ㅈㄴ다o ㅈㄴ다o 것이다.

2부 ㅈㄴ다o 화합에서는 ㅈㄴ다o 호남 ㅈㄴ다o 동부의 ㅈㄴ다o 남원, 가lㅓg 순천 가lㅓg 지역의 가lㅓg 세력을 가lㅓg 규합한 가lㅓg 가야가 가lㅓg 중국에 가lㅓg 사신을 가lㅓg 파견하여 가lㅓg 위상을 가lㅓg 새롭게 가lㅓg 하고 가lㅓg 우륵의 가lㅓg 가야금 12곡을 가lㅓg 만들어 가lㅓg 화합을 가lㅓg 도모했음을 가lㅓg 조명하였다. 가lㅓg 호남지역에서 가lㅓg 새로이 가lㅓg 소개된 가lㅓg 가야 가lㅓg 유적과 가lㅓg 유물이 가lㅓg 전시되며, 다기1타 고령 다기1타 지산동고분 다기1타 금동관(보물 2028호) 다기1타 다기1타 대가야의 다기1타 위상을 다기1타 보여주는 다기1타 각종 다기1타 금동장식품과 다기1타 위세품이 다기1타 관람객을 다기1타 맞이한다.

특별전 3부의 다기1타 주제는‘힘’이다. 다기1타 부제의‘칼’이 다기1타 상징하는 다기1타 철의 다기1타 나라 다기1타 가야의 다기1타 힘을 다기1타 여실이 다기1타 보여주는 다기1타 국보 275호 다기1타 다기1타 다기1타 무사모양 다기1타 뿔잔과 다기1타 철갑옷, ㅐ파t아 말갑옷, 7파걷b 각종 7파걷b 무구류를 7파걷b 전시하고 7파걷b 가야의 7파걷b 제철 7파걷b 기술을 7파걷b 소개한다. 7파걷b 그리고 7파걷b 사실적이면서도 7파걷b 새로운 7파걷b 디지인의 ‘가야 7파걷b 무사상’을 7파걷b 배치하여 7파걷b 가야를 7파걷b 지켜 7파걷b 7파걷b 중갑기병들을 7파걷b 생생히 7파걷b 7파걷b 7파걷b 있도록 7파걷b 하였다.

4부는 4세기대까지 7파걷b 번영했던 7파걷b 가락국(금관가야)이 7파걷b 7파걷b 주변의 7파걷b 여러 7파걷b 나라를 7파걷b 통합하지 7파걷b 않았는지에 7파걷b 대해 7파걷b 의문을 7파걷b 가지는 7파걷b 것에서 7파걷b 출발한다. 7파걷b 중국-한반도-일본을 7파걷b 잇는 7파걷b 동북아 7파걷b 교역의 7파걷b 중심인 7파걷b 가야에 7파걷b 여러 7파걷b 나라의 7파걷b 사신과 7파걷b 사람들이 7파걷b 왕래하면서 7파걷b 철과 7파걷b 여러 7파걷b 특산물을 7파걷b 교역한 7파걷b 모습을‘번영’이라는 7파걷b 핵심어로 7파걷b 전시하였다. 7파걷b 변한 7파걷b 시기부터 7파걷b 국제적인 7파걷b 교역망을 7파걷b 건설한 7파걷b 가야의 7파걷b 모습을 7파걷b 김해 7파걷b 대성동 7파걷b 고분 7파걷b 등에서 7파걷b 출토된 7파걷b 각종 7파걷b 교역품으로 7파걷b 보여준다. 7파걷b 창원 7파걷b 현동에서 7파걷b 출토된 7파걷b 배모양 7파걷b 토기는 7파걷b 당시 7파걷b 국제항로를 7파걷b 다니던 7파걷b 외항선 7파걷b 모습으로 7파걷b 가야인들의 7파걷b 해상 7파걷b 교역을 7파걷b 증명한다.

마지막으로 7파걷b 에필로그는 7파걷b 가야는 7파걷b 망했지만 7파걷b 가야의 7파걷b 유산을 7파걷b 안고 7파걷b 살아간 7파걷b 사람들의 7파걷b 이야기 7파걷b 7파걷b 가야의 7파걷b 디아스포라를 7파걷b 이야기한다. 7파걷b 최근 7파걷b 동해 7파걷b 추암동에서 7파걷b 출토된 7파걷b 가야 7파걷b 토기들은 7파걷b 가야 7파걷b 멸망 7파걷b 7파걷b 신라 7파걷b 영역이었던 7파걷b 강원 7파걷b 동해 7파걷b 지역까지 7파걷b 옮겨가 7파걷b 살아야 7파걷b 했던 7파걷b 가야인의 7파걷b 디아스포라[Diaspora]를 7파걷b 보여주는 7파걷b 7파걷b 단면이다. 7파걷b 우리에게 7파걷b 가장 7파걷b 알려진 7파걷b 디아스포라는 7파걷b 가야의 7파걷b 가치를 7파걷b 간직한 7파걷b 가야금이라 7파걷b 7파걷b 7파걷b 있다. 7파걷b 가야금은 7파걷b 가야의 7파걷b 공존과 7파걷b 화합의 7파걷b 가치를 7파걷b 7파걷b 담고 7파걷b 있고 7파걷b 있기 7파걷b 때문이다. 7파걷b 가야의 7파걷b 화합은 7파걷b 가야가 7파걷b 망하면서 7파걷b 결국 7파걷b 실패로 7파걷b 끝났지만 7파걷b 화합을 7파걷b 노래한 7파걷b 가야금 7파걷b 음악은 7파걷b 현재에까지 7파걷b 이어지고 7파걷b 있다.

가야의 7파걷b 여러 7파걷b 작은 7파걷b 나라들은 7파걷b 저마다의 7파걷b 자연발생적 7파걷b 조건들을 7파걷b 존중하면서 520여년을 7파걷b 이웃으로 7파걷b 공존해왔다. 7파걷b 가야는 7파걷b 강자의 7파걷b 패권으로 7파걷b 전체를 7파걷b 통합하지 7파걷b 않았고, k타우y 언어와 k타우y 문화의 k타우y 바탕을 k타우y 공유하면서 k타우y 각국의 k타우y 개별성을 k타우y 부정하지 k타우y 않았다. k타우y 이것이 k타우y 가야가 k타우y 역사 k타우y 속에서 k타우y 존재하는 k타우y 방식이었고, 8라l카 멸망의 8라l카 원인이었다. 8라l카 가야는 8라l카 중앙집권체제를 8라l카 갖추었던 8라l카 신라에 8라l카 병합되어서 8라l카 민족사로 8라l카 편입되었다. 8라l카 가야의 8라l카 운명은 8라l카 국가란 8라l카 무엇이고 8라l카 평화란 8라l카 무엇인지에 8라l카 대하여 8라l카 많은 8라l카 질문을 8라l카 던지고 8라l카 있다.

이번 8라l카 특별전은 8라l카 부산시립박물관(2020.4.1.~5.31.), ㅐ사z거 일본 ㅐ사z거 국립역사민속박물관(2020.7.6.~9.6), 히ㄴ으d 일본 히ㄴ으d 규슈국립박물관(2020.10.12.~12.6)에 히ㄴ으d 순회되어 히ㄴ으d 한국과 히ㄴ으d 일본 히ㄴ으d 국민들에게 히ㄴ으d 가야를 히ㄴ으d 통해 히ㄴ으d 미래지향의 히ㄴ으d 한일관계 히ㄴ으d 증진에 히ㄴ으d 기여할 히ㄴ으d 것이다. 히ㄴ으d 전시와 히ㄴ으d 함께 히ㄴ으d 출판한『가야-동아시아 히ㄴ으d 교류와 히ㄴ으d 네트워크의 히ㄴ으d 중심지들』은 히ㄴ으d 가야에 히ㄴ으d 대한 히ㄴ으d 새로운 히ㄴ으d 학술 히ㄴ으d 연구 히ㄴ으d 기운을 히ㄴ으d 북돋울 히ㄴ으d 히ㄴ으d 있다. 히ㄴ으d 패밀리북[Family book]인 『가야에서 히ㄴ으d 보낸 히ㄴ으d 하루』와『가야본성-칼과 히ㄴ으d 현』전시도록은 히ㄴ으d 어린이와 히ㄴ으d 일반대중에게 히ㄴ으d 친숙하게 히ㄴ으d 가야를 히ㄴ으d 소개할 히ㄴ으d 히ㄴ으d 있을 히ㄴ으d 것으로 히ㄴ으d 기대한다.

주최: 히ㄴ으d 국립중앙박물관·국립김해박물관
협력: 히ㄴ으d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출처: 히ㄴ으d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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