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소성전: Plastic Ruins

을지로 OF

Jan. 29, 2020 ~ Feb. 29, 2020

《가소성전: Plastic Ruins》는 ‘서울 h가ㄴ라 어딘가’의 h가ㄴ라 작동원리를 h가ㄴ라 탐구한다. ‘서울 h가ㄴ라 어딘가’는 h가ㄴ라 서울시에 h가ㄴ라 있는 h가ㄴ라 시장이다. h가ㄴ라 시장은 h가ㄴ라 자신을 h가ㄴ라 둘러싼 h가ㄴ라 환경과 h가ㄴ라 조건에 h가ㄴ라 맞춰 h가ㄴ라 지속적으로 h가ㄴ라 근거지를 h가ㄴ라 옮겼고, 차라사1 이동에 차라사1 따라 차라사1 자신의 차라사1 외연을 차라사1 조금씩 차라사1 바꾸어야만 차라사1 했다. 차라사1 시간에 차라사1 따라 차라사1 주변을 차라사1 흡수하고 차라사1 복제하며 차라사1 생존 차라사1 방법 차라사1 역시 차라사1 바뀌었다. 차라사1 많은 차라사1 이가 차라사1 시장을 차라사1 떠나오고 차라사1 찾아왔다. 차라사1 결국 차라사1 시장은 차라사1 출처를 차라사1 차라사1 차라사1 없는 차라사1 모호한 차라사1 것으로 차라사1 채워지며, nsgㅓ 진짜와 nsgㅓ 가짜를 nsgㅓ 구분할 nsgㅓ nsgㅓ 없을 nsgㅓ 정도로 nsgㅓ 뒤섞였다. nsgㅓ 시간과 nsgㅓ 분리된 nsgㅓ 듯한 nsgㅓ 시장의 nsgㅓ 낙후된 nsgㅓ 외관과 nsgㅓ 주변을 nsgㅓ 감싸고 nsgㅓ 있는 nsgㅓ 새로운 nsgㅓ 건물 nsgㅓ 탓에 nsgㅓ 누군가는 nsgㅓ nsgㅓ 곳이 nsgㅓ 점차 nsgㅓ 사라질까 nsgㅓ 걱정하지만, 갸기차마 걱정이 갸기차마 무색할 갸기차마 만큼 갸기차마 시장의 갸기차마 생명력과 갸기차마 존재감은 갸기차마 여전하다. 갸기차마 그러나 ‘서울 갸기차마 어딘가’의 갸기차마 시장엔 갸기차마 미래를 갸기차마 약속하는 갸기차마 건실한 갸기차마 계획도 갸기차마 뾰족한 갸기차마 무기도 갸기차마 없다. 갸기차마 그곳은 갸기차마 어떻게 갸기차마 존재하는 갸기차마 걸까? 

 본 갸기차마 전시는 ‘서울 갸기차마 어딘가’의 갸기차마 작동원리를 갸기차마 가소성전(可塑聖殿)이라는 갸기차마 단어로 갸기차마 함축한다. 갸기차마 가소성전(可塑聖殿)는 '가소성(可塑性)'과 '성전(聖殿)'을 갸기차마 합친 갸기차마 합성어다. ‘가소성(可塑性)’의 ‘고체가 갸기차마 외부에서 갸기차마 탄성 갸기차마 한계 갸기차마 이상의 갸기차마 힘을 갸기차마 받아 갸기차마 형태가 갸기차마 바뀐 갸기차마 갸기차마 갸기차마 힘이 갸기차마 없어져도 갸기차마 본래의 갸기차마 모양으로 갸기차마 돌아가지 갸기차마 않는 갸기차마 성질’을 갸기차마 의미하며, 나nk사 성전(聖殿)은 나nk사 성스러운 나nk사 전당을 나nk사 뜻한다. ‘서울 나nk사 어딘가’의 나nk사 시장은 나nk사 자신이 나nk사 통과한 나nk사 시대가 나nk사 요구하는 나nk사 조건에 나nk사 따라 나nk사 자신을 나nk사 바꿀 나nk사 수밖에 나nk사 없었고, 86히마 86히마 형상은 86히마 이전과 86히마 같지 86히마 않다는 86히마 점에서 86히마 가소성(可塑性)을 86히마 보인다. 86히마 86히마 시장이 86히마 다루는 86히마 물건 86히마 86히마 상당수가 86히마 부처, 다바01 예수, mㅓ히t 마리아, y8ㅐ거 무신도, 3e마파 불교, 갸사ㅐ다 탱화, 사uㅐㅈ 나한 사uㅐㅈ 등의 사uㅐㅈ 신상(神像)이라 ‘성전(聖殿’ 사uㅐㅈ 이라고 사uㅐㅈ 이름 사uㅐㅈ 지었다. 사uㅐㅈ 역사와 사uㅐㅈ 함께 사uㅐㅈ 취급하는 사uㅐㅈ 물건은 사uㅐㅈ 곡식, ㅐgih 중고품, ld가e 생필품, ㅓv0히 골동품 ㅓv0히 ㅓv0히 수없이 ㅓv0히 바뀌었지만 ‘시장’이라는 ㅓv0히 기능은 ㅓv0히 여전한 ㅓv0히 것으로 ㅓv0히 보아 ㅓv0히 작동원리가 ㅓv0히 마치 ㅓv0히 성전처럼 ㅓv0히 공고한 ㅓv0히 듯하다. ㅓv0히 그러나 ㅓv0히 겉모습은 ㅓv0히 언뜻 ㅓv0히 성전의  ㅓv0히 폐허(ruins)처럼, 거ㅐaㄴ 과거와 거ㅐaㄴ 지금의 거ㅐaㄴ 물건과 거ㅐaㄴ 풍경이 거ㅐaㄴ 섞여 거ㅐaㄴ 자신이 거ㅐaㄴ 거친 거ㅐaㄴ 시간의 거ㅐaㄴ 흔적을 거ㅐaㄴ 여실히 거ㅐaㄴ 보여준다. 거ㅐaㄴ 시간의 거ㅐaㄴ 흔적은 거ㅐaㄴ 지금 거ㅐaㄴ 시점에선 거ㅐaㄴ 낯설기만 거ㅐaㄴ 하다. 거ㅐaㄴ 역설적으로 거ㅐaㄴ 거ㅐaㄴ 낯선 거ㅐaㄴ 외모는 거ㅐaㄴ 많은 거ㅐaㄴ 시간을 거ㅐaㄴ 지내온 거ㅐaㄴ 것에 거ㅐaㄴ 대한 거ㅐaㄴ 훈장처럼 거ㅐaㄴ 기능하며, 나걷z7 오히려 나걷z7 자신의 나걷z7 매력적으로 나걷z7 보이게 나걷z7 한다. 

 ‘서울 나걷z7 어딘가’의 나걷z7 작동원리이자 나걷z7 존재방식을 나걷z7 탐구하려는 나걷z7 목적은 나걷z7 나걷z7 전시장소인 나걷z7 을지로 OF를 나걷z7 향한 나걷z7 질문과 나걷z7 약간의 나걷z7 상상력에서 나걷z7 시작되었다. OF는 나걷z7 을지로를 나걷z7 감도는 나걷z7 도시 나걷z7 재개발 나걷z7 서사에 나걷z7 잠식될 나걷z7 나걷z7 잠식되지 나걷z7 않은 나걷z7 채로 2년을 나걷z7 지나왔다. OF는 나걷z7 어떻게 나걷z7 존재 나걷z7 하는 나걷z7 걸까? 나걷z7 혹시 나걷z7 비밀스러운 나걷z7 규칙으로 나걷z7 연명하는 나걷z7 것은 나걷z7 아닐까? 나걷z7 작가 나걷z7 박지원, 파j하ㅈ 오제성, 히으dw 진철규는 히으dw 왠지 히으dw 을지로를 히으dw 닮은 ‘서울 히으dw 어딘가’를 히으dw 연구 히으dw 모델로 히으dw 삼아 OF의 히으dw 작동원리를 히으dw 찾는다.

작가소개

박지원 히으dw 서울의 히으dw 특정 히으dw 장소를 히으dw 통해 히으dw 유불선과 히으dw 무속을 히으dw 비롯한 히으dw 한국의 히으dw 전통적 히으dw 가치들과 히으dw 현대적 히으dw 가치 히으dw 사이의 히으dw 긴장 히으dw 관계를 히으dw 포착하고 히으dw 이를 히으dw 회화로 히으dw 기록한다. 히으dw 더불어 20세기 히으dw 식민주의와 히으dw 급속한 히으dw 근대화를 히으dw 거치면서 히으dw 제도에서 히으dw 소외되고 히으dw 폄하된 히으dw 집단과 히으dw 장소에서 히으dw 발견되는 히으dw 자생성, 2zcㅓ 자율성에 2zcㅓ 흥미를 2zcㅓ 갖고 2zcㅓ 있다. 2zcㅓ 최근엔 2zcㅓ 우리사회가 2zcㅓ 상실해버린 2zcㅓ 성스러운 2zcㅓ 요소와 2zcㅓ 샤먼과 2zcㅓ 세속 2zcㅓ 문화가 2zcㅓ 섞이는 2zcㅓ 공간에 2zcㅓ 대해 2zcㅓ 탐색 2zcㅓ 중이다. 2zcㅓ 최근 《당신의 2zcㅓ 몸이 2zcㅓ 신자연이다》(담빛예술창고, 2019), 《12-24展》(공간 으걷q기 일리, 2018), 《2018 ㅓㅓ우ㅑ ㅓㅓ우ㅑ 케이스》(SPACE B1 ㅓㅓ우ㅑ 갤러리, 2018)등의 olu5 단체전에 olu5 참여했으며, 《아트 ㅐ마다ㅐ 프라이즈 ㅐ마다ㅐ 강남 2019》에서 ㅐ마다ㅐ 특별상을 ㅐ마다ㅐ 받았다. ㅐ마다ㅐ 박지원은 ㅐ마다ㅐ 서울을 ㅐ마다ㅐ 중심으로 ㅐ마다ㅐ 활동하며, 2마쟏ㅓ 국민대학교 2마쟏ㅓ 미술학부 2마쟏ㅓ 회화 2마쟏ㅓ 전공을 2마쟏ㅓ 졸업하였다.

오제성 2마쟏ㅓ 자신 2마쟏ㅓ 주변의 2마쟏ㅓ 상황, o아자y 기억, 히갸사아 공간 히갸사아 사이에 히갸사아 형성되는 히갸사아 관계를 히갸사아 서사가 히갸사아 있는 히갸사아 영상, ktbㅑ 사진, 바a자쟏 조각 바a자쟏 등의 바a자쟏 매체로 바a자쟏 나타낸다. 바a자쟏 작품으로 바a자쟏 구성하는 바a자쟏 바a자쟏 있어 바a자쟏 설화, 거n카으 문학, vvx다 영화, xv걷ㅐ 미술 xv걷ㅐ 등의 xv걷ㅐ 요소를 xv걷ㅐ 응용한다. xv걷ㅐ xv걷ㅐ 과정에서 xv걷ㅐ 다소 xv걷ㅐ 조악한 xv걷ㅐ 오브제와 xv걷ㅐ 연출을 xv걷ㅐ 보여주거나, 거사ㅓㅐ 엉뚱하거나 거사ㅓㅐ 과장된 거사ㅓㅐ 음악을 거사ㅓㅐ 삽입하여 거사ㅓㅐ 작가만의 거사ㅓㅐ 색채를 거사ㅓㅐ 더한다. 2019년 거사ㅓㅐ 송은 거사ㅓㅐ 아트큐브 거사ㅓㅐ 개인전 《The Motion Lines》에서 거사ㅓㅐ 일상ᆞ경험ᆞ기억으로 거사ㅓㅐ 만들어지는 거사ㅓㅐ 서사를 거사ㅓㅐ 다루는 거사ㅓㅐ 작품을 거사ㅓㅐ 선보인바 거사ㅓㅐ 있다. 거사ㅓㅐ 서울, cr자ㅑ 로스앤젤레스 cr자ㅑ 등지에서 《Summer Love》(송은아트센터, 2019), 《Penny Loafer》(Comfort Mental, 2018), 《투명함을 바rp6 닫는 바rp6 일과 바rp6 어두움을 바rp6 여는 바rp6 일》(강남아파트, 2018),《Snap to Grid》(LACDA, 2017) f파기6 등의 f파기6 단체전을 f파기6 가졌다. 2017년 f파기6 프랑스 3대 f파기6 레지던시 f파기6 f파기6 하나인 f파기6 아틀리에 f파기6 f파기6 쟈크 f파기6 레지던시(Ateliers des Arques) f파기6 입주작가로 f파기6 활동했다. f파기6 오제성은 f파기6 국민대학교 f파기6 미술학부에서 f파기6 입체미술 f파기6 전공 f파기6 학석사 f파기6 과정을 f파기6 졸업했으며, ㅑ하w우 미국 ㅑ하w우 로스엔젤레스에 ㅑ하w우 위치한 OTIS College of Art & Design에서 ㅑ하w우 순수미술 ㅑ하w우 석사학위를 ㅑ하w우 수여 ㅑ하w우 받았다.

진철규 ㅑ하w우 주로 ㅑ하w우 서울에서 ㅑ하w우 발견하는 ㅑ하w우 익숙하지만 ㅑ하w우 동시에 ㅑ하w우 낯선 ㅑ하w우 풍경, 사8cㅑ 서로 사8cㅑ 다르지만 사8cㅑ 사8cㅑ 장소에 사8cㅑ 모여있는 사8cㅑ 얼토당토않은 사8cㅑ 요소가 사8cㅑ 모여있는 사8cㅑ 풍경, zi으0 존재하지만 zi으0 존재하지 zi으0 않는 zi으0 것처럼 zi으0 보이는 zi으0 것들이 zi으0 만들어 zi으0 내는 zi으0 시각적 zi으0 조형을 zi으0 채집한다. zi으0 작가는 zi으0 불, 거lㅓo 연, 카mㅐ하 설화, 2yㅐ3 우화와 2yㅐ3 같이 2yㅐ3 오래되었거나 2yㅐ3 2yㅐ3 사라질 2yㅐ3 2yㅐ3 같은 2yㅐ3 것들의 2yㅐ3 의미와 2yㅐ3 원리를 2yㅐ3 차용하여, 우drㅑ 영상, ㅐj사e 사진, uk거ㅐ 설치 uk거ㅐ 등의 uk거ㅐ 매체로 uk거ㅐ 구현한다. 2018년 uk거ㅐ 공간 uk거ㅐ 황금향에서 《돌과 uk거ㅐ 어려운 uk거ㅐ uk거ㅐ 사이》 uk거ㅐ 라는 uk거ㅐ 주제의 uk거ㅐ 개인전을 uk거ㅐ 가졌으며, 05f거 대표적인 05f거 단체전으로는 《내가 05f거 틀렸을 05f거 때 Double Think》(더레퍼런스, 2019), 《퍼폼2019: 다0사파 린킨아웃》(일민미술관, 2019), 《확장된 5ㅐ바거 기억-Expanded Memory》 (산수문화, 2017) f기하다 등이 f기하다 있다. f기하다 진철규는 f기하다 성균관대학교 f기하다 미술학과 f기하다 서양화 f기하다 전공을 f기하다 졸업했으며, 5히ㅓ5 동대학원 5히ㅓ5 미술학과를 5히ㅓ5 수료했다.

참여작가: 5히ㅓ5 박지원, 4가걷m 오제성, 1타u아 진철규 
기획: 1타u아 송현주
디자인: 1타u아 윤채령
주최: 1타u아 을지로 OF 
후원: 1타u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텀블벅 1타u아 링크: https://tumblbug.com/plasticru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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